꿈을꾸는 파랑새

블루투스 동글이라고 하면 간단하게 기본적으로 컴퓨터에서 블루투스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서 블루투스 동글이라는 것을 별도로 구매해서 블루투스 기능을 되게 해주는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일단 블루투스는 2.4GHz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와이파이가 작동하지 않거나 아니면 무선 마우스, 무선 키보드가 오작동할 수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수 mm 정도는 덮을 수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와 블루투스 기기 간의 거리가 어지간히 멀리 떨어지지 않은 이상은 동작을 하게 돼 있습니다. 일단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할 때 클래스가 있습니다. 물론 블루투스 전체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해당 클래스는 간단하게 신호 강도의 차이와 전파 도달거리도 차이가 나게 돼 있습니다.



Class

출력

도달 거리

 Class 1

 100mW

 100m

 Clas 2

 2.5mW

 10m

 Class 3

 1mW

 1m

일단 해당 블루투스 동글 BT-T08은 Class 1을 채용하고 있고 Bluetooth 4.0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4.0은 2010년6월30일에 채택이 되어서 BLE라는 새로운 프로토콜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단 해당 블루투스 동글 BT-T08에서는 기본적으로 드라이버 CD, 블루투스 동글,블루투스 동글 BT-T08 설명서가 함께 첨부돼 있습니다.

간단하게 블루투스 동글을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 있는 USB 포트에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플래그엔 플레이에 의해서 인식은 하겠지만, 동작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된 경우에 장치관리자 항목에서도 아래와 같이 BCM20702A0이라는것으로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나중에 블루투스 동글 BT-T08가 파란색으로 변하면서 동작을 하게 되고 화면에서는 Bluetooth 장치를 시작하는 중이라는 메시지를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개인적인 컴퓨터 환경인 Windows 7, Windows 8에서는 정상적으로 얼마 전에 구매한 블루투스 이어폰은 정상적으로 인식과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지만, Windows 10에서는 정상적으로 블루투스 동글은 설치가 되고(Windows Update를 통해서 드라이버를 내려받기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블루투스 페어링 까지는 되나 블루투스 이어폰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아서 고생하다 결국은 Windows 10을 제외한 운영체제에서 확인한 결과 정상적으로 동작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일단 블루투스 동글 BT-T08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블루투스가 없는 환경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할 수가 있는 컴퓨터로 만들어준다는 것은 정말 좋은 것 같지만 앞서 개인적인 컴퓨터 환경에서만 나타나는지 모르겠지만, Windows 10 환경에서는 약간의 오동작을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일단 블루투스가 없어서 블루투스를 이용할 수가 없으신 분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블루투스 환경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