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위도(Latitude), 경도(Longitude)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PS, 위도 경도라는 것은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본 게임인 대항해시대를 하다 보면 자주 만날 수가 있는 것 중 하나가 경도와 위도일 것입니다. 먼저 세계지도를 보면 가로로 그어진 줄이 있고 세로로 그어진 줄이 있을 것입니다. 세로로 그어진 줄이 경도(Longitude), 가로로 그어진 줄이 위도(Latitude)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PS라는 것이 미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위성 항법시스템을 말하고 있으면 민간용과 군사용으로 나누어지고 민간에는 1983년에 발생했던 대한항공 007편 격추되어서 269명이 전원 사망하는 인명피해로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당시 군사용으로 사용되던 GPS를 일부를 민간용으로 개방해서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도(Latitude), 경도(Longitude)라는 것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먼저 경도라는 것은 북극과 남극을 지나가는 구와 본초 자오선(구 그리니치 천문대)의 각도를 가르치는 지점을 경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동경, 서경 각각 180도까지 존재하면 동경에서는 +서경에서는 -단위를 붙여서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도보다 세세한 경도는 1도=60분=3,600초로 분할을 해서 표현이 됩니다. 경도를 통해서 표준시를 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은 일본과 같이 동경 135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에서는 1908년에는 동경 127.5도를 사용했지만 제가 아는 지식으로는 1910년도에 동경 135도로 변경이 되고 몇 번의 변경 끝에 다시 현재 동경 135도를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위도(Latitude)입니다. 위도는 쉽게 이야기해서 적도로부터 남극, 적도로부터 북극을 각각 90도씩 나누고 있으면 적도에서 북극 쪽으로는 북위, 적도 기준으로 남쪽을 남위로 있습니다. 물론 앞에서 마찬가지로 1도=60분=3,600초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GPS Status, 이 있었습니다. GPS Status를 설치하고 나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GPS를 설정을 On 상태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환경설정(해당 부분은 각자 사용하는 스마트폰 메뉴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장소및 보안으로 이동하고 나서 무선 네트워크 사용, GPS 도우미 사용을 체크를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GPS를 원활하게 수신하려면 개방된 공간 즉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그리고 하늘도 최대한 개방된 공간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나서 GPS 신호가 수신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고 메뉴->도구를 선택하면 다양한 환경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나침반 보정 그리고 A-GPS 상태 확인을 눌러주면 A-GPS XTRA 데이터라는 항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GPS 데이터 캐시를 삭제하고 처음부터 다시 하려면 재설정을 그리고 인터넷에서 GPS 보조 데이터를 받으려면 다운로드를 눌러주면 됩니다.

GPS Status A-GPS XTRA 데이터 다운로드GPS Status A-GPS XTRA 데이터 다운로드

그리고 Gps Status 환경설정에서 단위를 눌러서 아래에서 빨간색 상자 안에 있는 부분인 DD˚MM, SS, S를 선택해줍니다. 쉽게 읽으려고 DMS(도,분,초)단위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녹색 상자 부분은 앞에서 이야기한 스마트폰에서 환경 설정 부분입니다.

GPS Status 환경 설정GPS Status 환경 설정

그리고 다시 GPS를 수신하는 것이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보시면 7/7은 GPS 위성 수신상태를 이야기하고 있으면 하늘색으로 표시하는 부분이 위도 와 경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는 북위 35도 2X분 1X 초, 동경 129도, X분5x초라고 읽습니다. 그리고 보시면 표시되고 있는 곳에 N, E라는 동서남북을 영어로 표현한 것의 약자입니다.

Gps Status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