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꿈을꾸는 파랑새

먼저 이글은 제가 아는 지식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니까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휴대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충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갖아 대표적인 3가지 정도만 알아보겠습니다. 충전지라는 것은 특히 이차전지 축전지라고 하는 것입니다. 즉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면서 경제적이나 환경적으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충전 시 주의할 점 및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일반 건전지를 충전기에 넣고 충전을 하면 폭발 위험이 있겠죠.
2. 충전지는 용량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 주기로 충분히 방전해 두어야 한다는 것이죠.
다음은 방전 용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전지의 용량은 기본적으로 사용을 시작하기 위해 건전지를 꺼내어서 방전할 수 있는 양입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방전 때 전류 I와 방전될 때까지의 전압에 도달할 때까지 시간 t 암페어 시간 w[Ah]이라고 할 때 t=W/I로 계산하면 될 것입니다.
즉 500m Ah이라는 것은 500mA의 전류를 1시간에 흘려보낼 수 있는 양 즉 방전량입니다. 간단하게 1,800m Ah 방전 용량에 소비전류가 400mA이라고 하면 1800/400=4.5h이 나옵니다.

열 폭주: 화학이나 회로 설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발열이 발열을 불러서 온도를 제어할 수 없게 되는 현상 즉 기기 파손이나 폭발을 하겠죠.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연방전: 건전지에 대해 사용을 하면 충전한 전기가 서서히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해 자연적으로 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충전지(2차전지)에서는 이런 현상이 크게 일어납니다. 즉 2차 건전지에서는 디지털 카메라나 특히 노트북에서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고 구매하자마자. 그냥 예쁘게 싸서 서랍 속에 넣어두면 자연방전이 일어나서 동작불능 다시 충전을 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납 축전지 같은 경우에는 너무 방전을 했을시 열화 하는 현상이 일어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리듐이온충전지 입니다. 아마도 이 충전지가 가장 친근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휴대전화나 노트북 같은데 많이 사용되고 있죠장점은 메모리 효과 즉 기억 효과가 없는 것 자연 방전이 잘 일어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면 에너지 밀도가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EVER | EV-W270 | Normal program
최근에는 항공분야에도 사용빈도가 높아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역사는 빙엄턴 대학의 위팅엄교수와 엑슨사에 의해 1970년도에 처음 제안되었습니다.다음은 옛날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충전지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니켈 카드륨 건전지입니다. 양극에는 수산화 니켈을 반대쪽에는 수산화 카드륨을 사용 전해는 수산화 칼륨을 사용합니다. 니켈과 카드뮴을 사용한 충전지로 휴대용 기기 그리고 알카라인 건전지(일회용)와 많이 사용되었던 같은 기억이 납니다. 건전지를 보면 Ni-Cd라는 로고가 있었죠. 납 건전기보다는 무게도 가볍고 수명이 길어서 모터 등 큰 출력을 요구하는 곳에 사용되면 소비전력이 적고 장기적으로 이동하는 기기 즉 휴대용기기이겠죠. 그곳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단점은 자연방전이 크다는 것이 단점이 아니까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전압은 1.2V 정도이면 다른 일차 건전지 (망간. 알카라인)1.5V보다는 전압이 낮습니다.

메모리효과 기억 효과가 있어서 일명 완전완방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연에 안 좋은 카드륨성분때문에 반드시 회수해야 하고 열 폭주 현상을 일으킵니다.
니켈 수소 건전지 Ni-MH로 건전지에 표시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차 건전지의 일종으로 양극에는 수소화니켈 음극에는 수소흡장합금 전해액은 농수산화 수용액(KOH)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충전기는 따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 휴대용 음악 기기 등에 사용이 됩니다.
장점 니카듐 충전지보다 용량이 크고 카드륨이 포함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환경부하가 낮고 건전지가 가격이 니카듐보다 싸 것이 장점
단점 자연 방전이 크면 메모리 현상이 있으면 니카둠 전지보다 파열 등의 위험이 큰 편이고 완전하게 밀폐된 장소에서는 성능이 떨어진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완전하게 방전해 버리면 손상을 입을 수가 있음

eneloop 건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산요(Sanyo)에서 개발한 건전지로서 2005년11월14일에 발표된 니켈 수소 건전지의 상품명입니다.
해당 충전지는 자연방전 상태에서 1년간 내버려둬도 85%의 잔존율을 가지면서 메모리 효과도 줄어들면 미리 충전된 상태로 판매될 수가 있어서 정말 좋은 제품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장점 메모리 효과가 줄어들었고 충전된 상태 즉 자연방전상태가 많이 줄어들어 충전상태에서 판매되기 때문에 구매하자마자 사용이 가능 총방전 가능 회수가 500회에서 1세대 eneloop 건전지는 약 1,000회 2세대는 1,500회까지 가능 그리고 저온에서 성능저하가 적고 대부분의 종전의 산요제 충전기에서 충전이 가능 eneloopy만의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점은 공칭 전압의 1.2V 일부 기기에서는 사용 불가피폭 커버가 두껍고 일반 건전지보다 약간 가로 폭이 굵어서 조금 크기가 작은 전지 박스에서 사용이 조금 불편합니다. 그리고 산요(Sanyo)에서는 자사에서 만든 건전지인 eneloopy의 충전상태를 알려주는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산요(Snayo) eneloopy 관련사이트
산요(Santyo) eneloopy 배터리 체크관련
초록색은 사용 가능 오랜지 색은 조금 사용 가능 빨간색은 충전해주세요. 회색은 잔량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가끔은 홈페이지에 보이는 8색 팩 버전도 하나같아지고 싶어집니다. 건전지 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은 일본에서만 판매된다고 합니다. USB용으로 된 eneloop도 있다고 하니 관심이 가기 시작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달 1월에 구글 수익으로 디지털 카메라를 구매할 예정인데. 아마도 USB형이 마음에 쏙 들어옵니다. 그런데 정말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것이 가끔은 깜찍하고 귀엽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arrestlove.tistory.com 물여우 2009.12.30 02:13

    워크맨이랑 cdp사용할 때에는 매일 충전하는게 일이었었죠. 잘보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wezard4u.tistory.com Sakai 2009.12.30 11:06

      정말 그떄는 일도 아니었죠.저는 4개 준비해서 2개씩 충전기로 돌려 충전해서 사용한것 같습니다.

  2. Favicon of http://naturis.tistory.com Naturis 2009.12.30 04:46

    에네루프가 짱인것 같아요. 구글 수익으로 디카를 사신다니 저랑 비슷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군요. 도와드릴게요 ㅋㅋ 근데 저는 아직은 수익이 미미해서 살 수 있으련지... ㅋㅋ

    • Favicon of http://wezard4u.tistory.com Sakai 2009.12.30 11:13

      일단은 디카 구입을 할정도는 모였습니다.저도 이번에 충전지를구입할때 에네루프를 구매해볼까 생각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