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컴퓨터와 노트북에서 TPM(Trusted Platform Module,신뢰 플랫폼 모듈)이 지원을 하는지 확인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윈도우 10에 이어서 새로 나오는 운영체제인 윈도우 11에서 설치 필수 조건이 해당 TPM 2.0이 지원을 해야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2021년 8월 27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TPM 1.2만 지원한다면 수동 설치는 막지 않겠다고 발표)
TPM(Trusted Platform Module,신뢰 플랫폼 모듈)이라는것은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하드웨어적으로 여러 가지 보안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모듈 이면서 암호화 알고리즘 엔진과 암호화키 생성기(RSA, ECC), 해쉬 엔진(SHA-1, SHA-2 256), 난수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이 암호화 키를 저장하기 위한 비휘발성 메모리(NV Memory)의 저장공간을 제공하면 저장공간 관리에 있어서도 TPM 1.2에서는 제품 출하할 때에 정해진 보증키(EK)와 저장소 루트 키(SRK)를 한 계층으로만 관리했었지만 TPM 2.0에서는 3계층으로 나누어서 보증키(EK)를 저장하는 보증계층(EH)과 저장계층(SH)으로 분리하고 플랫폼 계층(PH)을 추가해서 제조업체나 OS가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장공간인 플랫폼 계층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일반인들 생각에서는 TPM 이 내하고 무슨 상관있겠느냐~하지만 앞서 새로운 운영체제인 윈도우 11 에서 해당 TPM 2.0 이 지원을 해야 한다고 했으며 보통은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장착된 작은 IC 형태를 하고 있으면 간단하게 백신프로그램(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 소프트웨어는 악의적인 목적이 있는 사람 즉 해커들이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확인해서 백신 프로그램을 무력화한다고 하면 TPM은 CPU와 별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해킹 피해가 줄어들 것입니다.

나이가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이야기하면 386 컴퓨터, 486 컴퓨터에 열쇠, 자물쇠가 있던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확인을 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보안
Windows 보안

시작->설정 선택 또는 키보드 단축키 윈도우 키+I를 사용하여 설정 화면을 열어 줍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Windows 보안->장치 보안 이동합니다. 여기서 지원을 하면 TPM 종류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열리는 페이지에 보안 프로세서가 표시되지 않으면 TPM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보안 프로세서가 표시되면 TPM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적용이 된다면 보안 프로세서를 선택하여 사양 버전을 확인하고 TPM 1.2 또는 TPM 2.0 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윈도우 키+R를 눌러서 실행을 열어 줍니다.
여기서 tpm.msc 입력을 하고 실행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지원되는 버전을 포함하여 TPM이 지원되는지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컴퓨터에서 1.2 TPM 이상이 있고 BIOS에 설정되어 있는지 검증하십시오.
개인적으로 삼성 SSD 870 EVO는 TPM은 지원은 하고 있는데 문제는 제 노트북의 구형이다 보니 바이오스에서 지원하지 않아서 다음과 같이 표시 가 되고 있습니다.

로컬 컴퓨터의 TPM 관리
로컬 컴퓨터의 TPM 관리

이 컴퓨터에서 호환 가능한 TPM(신호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정->업데이트 및 보안->복구->지금 다시 시작해서 UEFI BIOS를 확인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의 제조업체와 모델에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사견으로 컴퓨터를 알고 계시는 분들은 이런 문제는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나 지금의 윈도우 10에서 사용 가능한 장치라도 윈도우 11에서는 지원이 안 될 수가 있고 컴맹이시는 분들은 TPM이 지원되고 시스템의 BIOS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노트북에서 윈도우 11를 설치를 할 수가 있는지 확인을 해 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런 것도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고 진짜 모르겠다면 주변에 컴퓨터를 잘 알고 계시는 분들과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