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안티바이러스(백신프로그램)에서 윈도우 디펜더(Microsoft Defender)압축파일,USB드라이브 검사 설정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윈도우 에 설치된 백신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마도 재정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분들은 아마도 무료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이거나 기본적인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백신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입니다.
일단 다른 백신프로그램보다 조금 부족한 것인 아마도 다음 같은 것입니다.
기본 설정으로
압축파일(zip,.rar,.cab) 이런 파일들은 디펜더 검사에서 제외
USB 드라이브도 기본 바이러스 검사에서는 제외
네트워크 파일도 기본 검사에서는 제외
압축 실행파일도 기본 검사에서는 제외
물론 해당 기능을 꺼두어도 사용하는 데 문제는 없지만 나는 보안에 대해서 민감한 편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Set-MpPreference -DisableArchiveScanning
Set-MpPreference -DisableArchiveScanning 1

1.PowerShell 사용 방법
실행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PowerShell이라고 검색을 하고 해당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시켜줍니다.
Set-MpPreference -DisableArchiveScanning 0 부분은 해당 기능을 활성화
Set-MpPreference -DisableArchiveScanning 1부분은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입니다.

윈도우 디펜더 압축파일 및 USB 검사 기능 사용 방법
윈도우 디펜더 압축파일 및 USB 검사 기능 사용 방법

 

2. 그룹정책편집기 사용 방법
일단 윈도우 홈 버전에서는 기본적으로 그룹정책편집기가 없으므로 지난 시간에 글을 적은 글을 참고 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gpedit.msc 실행을 하고 나서 다음 순서로 이동합니다.
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 요소->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스캔
으로 이동을 합니다. 여기서 보면 여러 가지 선택적인 부분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해당 부분을 다 선택하면 해당 보안 기능을 상승하겠지만 고사양 컴퓨터가 아닌 이상 컴퓨터 자원을 소모하게 되므로 우리의 목적인 압축파일, USB 드라이브 검사 설정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합니다.
보관 파일 검사(.zip,.rar,.cab 파일 같은 압축 파일 검사)
이동식 드라이브 검사(USB 드라이브 같은 이동식 드라이브 검사)
Scan network files(네트워크 파일 검사)
Scan packed executables(압축된 실행파일 검사)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압축 파일 검사및 USB 검사 설정

를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Scan network files(네트워크 파일 검사), Scan packed executables(압축된 실행파일 검사)는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옵션 설정을 변경할 항목을 더블클릭해서 대화상자에 해당 항목의 변경 가능한 옵션 항목들이 표시될 것이며 해당 부분에서 사용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고 닫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활성화 시키고 싶은 기능이 있으면 활성화 시켜주시면 되며 다만 기능을 활성화할수록 컴퓨터 자원을 먹습니다.

윈도우 디펜더 압축파일 활성화
윈도우 디펜더 압축파일 활성화

3. 레지스트러리 편집기 사용
레지스트러리 편집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시작 버튼을 누르고 나서 regedit를 입력을 하고 해당 레지스터리 편집기를 실행해 줍니다. 그리고서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Defender\Scan

그리고 나서 만약 SCAN 기능이 없으면 해당 Windows Defender 부분에서 마우스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키 만들기를 선택하고 새로 만든 키 이름을 Scan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스캔 버튼이 있는 오른쪽에 보면 기본 값으로 돼 있는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선택을 하고 새로 만들기->DWORD  (32-bit) 값을 만들고 나서 DisableArchiveScanning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값을 입력을 해주어야 하는데 값은 
0 or (delete):스캔 활성화
1: 스캔 비활성화입니다.
그리고 레지스터리 편집기를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적용이 됩니다. 윈도우 디펜더를 사용을 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서 사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