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갤럭시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맥주소(MAC 주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MAC Address(맥 어드레스) 맥 주소라고 하는 것은 미디어 액세스 제어 주소( MAC 주소)는 네트워크 세그먼트내 통신에서 네트워크 주소로 사용하기 위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 (NIC)에 할당된 고유 식별자입니다. 이 사용은 이더넷, WI-Fi 및 블루투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IEEE 802 네트워킹 기술에서 일반적이며 OSI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네트워크 모델 내에서 MAC 주소는 데이터 링크 계층의 매체 액세스 제어 프로토콜 하위 계층에 사용되며 MAC 주소는 하이픈, 콜론으로 구분되거나 구분 기호 없이 두 개의 16진수로 구성된 6개의 그룹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MAC 주소는 주로 장치 제조업체에서 할당하므로 번인(burn-in) 주소 또는 이더넷 하드웨어 주소, 하드웨어 주소 및 물리적 주소라고 하며 각각의 주소는 카드의 읽기 전용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또는 펌웨어 메커니즘에 의해 하드웨어에 저장될 수 있으며 그러나 많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MAC 주소 변경을 지원하고 있으며 주소에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의 조직 고유 식별자 (OUI)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맥주소만 알면 제조사를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MAC 주소는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에서 관리하는 EUI (Extended Unique Identifier) ​EUI-48을 기반으로 하는 두 개의 번호 매기기 공간의 원칙에 따라 형성됩니다. 48 비트 MAC 주소의 구조이며 그룹 비트 (b0)는 멀티 캐스트 및 유니 캐스트 주소 지정을 구별하고 로컬 또는 U/L 비트 (b1)는 범용과 로컬 관리 주소 지정을 구별합니다.

Change My MAC Spoof Wifi MAC

Change My MAC Spoof Wifi MACChange My MAC Spoof Wifi MAC

Edward Snowden(에드워드 스노든) 에 따르면 미국 국가 보안국(NSA) 은 MAC 주소를 모니터링하여 도시 내 모바일 장치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며 Apple(애플) 은 네트워크를 검색하는 동안 iOS 기기에서 임의의 MAC 주소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10에서도 무선랜 카드에 할당된 맥주소를 무작위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예를 들어서 쇼핑몰, 매장, 기타 공공장소, 일부 장소에서는 해당 고유한 주소를 사용해서 해당 영역이 있는 사용자의 동작을 추적할 수가 있으며 와이파이 하드웨어에서 지원하는 경우 컴퓨터, 스마트폰에서 네트워크를 검색하고 네트워크를 검색 및 연결할 때 사람들이 사용자를 추적하기 힘들게 하기 위해서 무작의 맥 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할당된 MAC 주소를 변경하면 서버 나 라우터의 액세스 제어 목록을 우회하여 네트워크의 컴퓨터를 숨기거나 다른 네트워크 장치를 가장 할 수 있으며 MAC 스푸핑은 합법적이고 불법적인 목적으로 수행되는 것입니다.

Change My MAC Spoof Wifi MAC 프로필 설정Change My MAC Spoof Wifi MAC 프로필 설정

MAC 주소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식별하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액세스를 추적, 제한 또는 허용할 수 있도록 하며 고정 IP 주소를 할당해야 하는 경우 라우터는 MAC 주소를 기반으로 고정 IP 주소를 식별하고 할당하며 MAC 주소 변경은 네트워크의 MAC 주소 규칙을 변경하기가 어렵거나 번거로운 경우에 유용하며 Windows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카드만 변경하고 ISP에서 인터넷에 대한 액세스가 MAC 주소를 기준으로 제한되는 경우 MAC 주소를 이전 주소로 쉽게 변경하고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삼자가 MAC 주소를 사용하여 장치를 추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ndroid, Linux, iOS 및 Windows는 MAC 주소 무작위 화를 구현했습니다.

Change My MAC Spoof Wifi MAC (2)Change My MAC Spoof Wifi MAC (2)

그리고 사용자가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MAC 주소를 스푸핑 하기로 선택한 경우 이를 인용 (identification mask)이라고 하며 예를 들어 Wi-Fi 네트워크 연결에서 MAC 주소가 암호화되지 않기 때문에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IEEE 802.11i-2004 (WPA) 암호화 방법조차 Wi-Fi 네트워크가 MAC 주소를 전송하는 것을 막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추적을 피하고자 장치의 MAC 주소를 스푸핑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AC 주소 스푸핑(맥 주소 변경)은 불법이 아니지만, 일부 사례에서는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012년 JSTOR 디지털 도서관에서 불법적으로 파일에 액세스 한 혐의로 기소된 Aaron Swartz Internet hacktivist에 대한 2012년 기소에서 검찰은 자신의 MAC 주소를 스푸핑했기 때문에 범죄 행위를 저지르려는 의도적인 의도를 보였다고 주장이라고 지정을 했습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10 이전 버전에서는 해당 맥주소를 변경을 하려고 하면 루팅이 필요합니다. 루팅을 하고 싶은 분들은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루팅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루팅을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루팅을 하고 나서 Change My MAC-Spoof Wifi MAC이라는 어플을 설치를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어플을 실행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New Mac 옆에 보면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주소를 지정할 수가 있으며 화살표가 오른쪽 왼쪽으로 된 부분을 눌러주면 랜덤으로 Mac 주소가 할당됩니다. 그리고 나서 디스켓 모양을 클릭해서 저장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Set Mac을 눌러주면 한번 비행기 모드로 돌아갔다가 해당 와이파이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History(히스토리) 부분에 보면 자신이 변경한 Mac 주소를 변경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Mac 주소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Set Mac 적용을 하면 됩니다. 물론 프로필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Change My MAC Spoof Wifi MAC 를 사용을 해서 맥 주소를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