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에서 웹 안전도를 알려 주는 부가 기능(확장 기능) WOT입니다.

꿈을꾸는 파랑새

비 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파이어폭스 부가 기능(확장 기능)은 저번에 소개한 맥아피의 사이트 어드바이저 나 안철수 연구소의 사이트 가드 트랜드 마이크로의 Trend protect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확장 기능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것은 WOT라고 참 재미있는 확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번에 트랜드 마이크로 Trend Protect에서는 페밀리 설정 시 성인 사이트 결괏값에서는 단순히 경고 메세지만 나왔지만. 이번에는 설정에 따라서 유해 사이트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의 사이트로 이동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공식홈페이지 다운로드 에서는 익스플러워로 접속 시 익스플러워에도 같은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부가 기능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보면 제가 빨간색으로 사각형이 볼일 것입니다. 내려받기 고맙다는 글을 보면 일반적으로 Basic Light Maxim Safety Partal control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을 선택하면 아이들에게 유해한 사이트도 차단도 가능합니다. 일단 저는 이 부분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NEXT를 누르면 이메일과 등록하라는 나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x를 눌러서 해당 부분은 안 했습니다. 그다음에는 설정해야겠죠. 먼저 빨간 화살표가 표시하는 설정 부분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새로운 탭이든 새로운 창이 열릴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그냥 넘어가도 됩니다. 그래도 데이터 값은 업데이트는 해야 하므로 Advanced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바뀌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빨간색 박스안의 자동 업데이트 부분을 활성화 시켜 주고 적용 버튼을 살포시 눌러 줍니다.

그러면 적용되었다고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Search에서는 검색할 사이트를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단점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이유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자~이제 설치했으니 인터넷 여행을 떠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후 사이트를 이동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것을 만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사이트를 서버하고 통신해서 비교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솔직히 맥아피 사이트 어드바이저 사용자로서는 조금은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 이제는 각각 포털별 검색 결과들입니다. 보시면 분명히 야후는 지원은 하는데 보면 야후 코리아와 야후 재팬에서는 유일하게 맥아피 사이트 어드바이저 만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구글입니다. 구글에서는 아무런 제약 없이 빨간 화살표 쪽이 이번에 설치한 플러그인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음은 AOL 쪽으로 가 보겠습니다. 여기서도 정상적으로 둘 다 동작을 합니다. 그리고 사이트 동그라미 옆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해당 사이트에 대한 결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동그라미 부분을 눌러주면

다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사이트에 대한 저 자세한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이제는 유튜브의 아류작 중 하나인 성인 사이트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성인 사이트가 차단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면 View Rating…. 부분을 눌러 줍니다. 보면 야구 방망이 모양으로 생긴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결과값을 볼 수가 있습니다. 태그 입력된 부분을 보니 정말 19세 이상 관람가 등급의 태그인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빨간색 상자 안으로 표시한 것에 Good site 부분 등을 솔직히 이해가 안 갑니다. 올바른 판단력이 사람들에게는 Good site라고 말할 수가 있지만. 그래도 영 그렇습니다. 아무튼, 밑에 적혀져 있는 글을 보면 해당 사이트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보면 스파이웨어도 있고 애드웨어도 있고 성인 관련 것이 있다. 어린이에게는 안 좋다는 등 각각 내용이 있습니다. 일단 해당 닉네임들은 가려봅니다. 나중에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말이죠.

그런데 이 사이트도 오진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유일하게 재즈 관련해서 CD를 수집하는 다이애나 크롤 공식 홈페이지를 막아 버리더군요. 무슨 죄라고.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자면 이 확장 기능도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피싱 등에 관한 정보를 알려 주지만 이 확장보다는 맥아피, 안철수 연구소,트랜드 마이크로, 노턴, AVG에서 제공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서 쓰는 보안 제품들과 충돌이 일어나는지 조사 후 설치해서 안전한 웹 검색을 하는데 참고하는 것이 좋다고 느껴집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blue2310.tistory.com 드자이너김군 2009.04.25 00:42

    아.. 참여형 이군요.. 사용자들의 신고로 디비가 만들어 지는것 이군요.음..
    파폭은 정말 좋은 플러그인이 많아서 좋은데..
    파폭을 100% 쓸수 있는 인터넷 환경이 만들어 지면 좋겠습니다.ㅋ

    • Favicon of http://wezard4u.tistory.com Sakai 2009.04.25 01:18

      네~파폭은 정말 좋은 부가기능들이 많아서 좋다고 생각을합니다.개인적으로 초창기에 이것 저것 설치하다다 낭패를 본경험이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arrestlove.tistory.com 물여우 2009.04.25 01:08

    전에 용파리님이 알려주셔서 저도 알게된 서비스입니다. 다른 보안 업체들의 제품과 달리 사용자들이 참여해서 위험성을 분석하는 사용자 참여형 제품입니다. 미국에서는 상당히 인기라고 하더군요. 바제2처럼 자발적으로 해당 사이트를 분석해서 정보를 올리면 여러 사용자들의 정보를 통계내어 위험성을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시스템입니다. 저도 언젠가 리뷰해보고자 했는데 잘 보고 갑니다. ^^

    참 IE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걸로 아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wezard4u.tistory.com Sakai 2009.04.25 01:36

      네 익스플러워에도 사용가능합니다.해당 홈페이지에 보니까 있어서 글로만 표현만 하고 파이어폭스 위주로글을 적어 보았습니다.그리고 지적 감사합니다.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