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파일 보안 삭제 프로그램 즉 소거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하드디스크에서 저장된 파일들을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했으면 해당 파일을 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를 어렵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을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에는 해당 파일이 있는 주소부분만 사라집니다. 해당 하드디스크에서 삭제된 파일은 해당 부분에 다른 프로그램 전까지는 흔적이 남게 되고 이를 통해서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복구가 되는 원리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다른 데이터를 해당 데이터 주소 부분에 덮어쓰고 로우레벨포멧을 하더라도 해당 부분은 남아 있기 때문에 전문가분들의 손을 거치면 복구가 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컴퓨터에서 주민등록번호가 기록이 된 이력서 파일을 삭제한다고 하면 해당 파일을 단순히 삭제하는 것보다는 파일 보안 삭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삭제하는 것이 그나마 복구가 잘 안 되는 안전한 방법이 될 것이고 그래서 개인적으로 몇 번 해당 부분에 대해서 글을 적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미국 국방성 표준인 DoD방식을 권장을 하고 있으며 해당 부분보다 더 중요한 문서라고 판단이 되면 35-Pass 방식인 Gutmann방식을 권장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해당 방법을 사용했으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은 단점일 것입니다.

일단 이런 소거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해서 돈을 주고 사용을 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무료로 배포하거나 무료로 배포하더라도 페일팔을 통해서 기부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해가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프로그램인 Eraser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면 페이팔을 통해서 기부를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자신이 해당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해서 기부를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인 Eraser은 기본적으로 삭제할 파일이나 실행할 타이밍, 삭제를 위한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Data Sanitization Methods
DoD 5220.22-M
AFSSI-5020
AR 380-19
RCMP TSSIT OPS-II
HMG IS5
VSITR
GOST R 50739-95
Gutmann
Schneier
Random Data

Eraser
일단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GOST R 50739-95등이 추가된 것을 볼 수가 있는데 해당 부분들은 러시아 정부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인 Eraser은 기본적으로 언어는 영어로 구성돼 있고 한글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어는 그렇게 어려운 영어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므로 간단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Eraser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Run Manually(수동 실행)
Run immediately(즉시 실행)
Run on restart(다시 시작 시 실행)
Recurring(반복)
이며 삭제 파일대상으로 할 수가 있는 메뉴입니다.
File(파일 단위로 지정)
File in folder(지정된 폴더의 파일을 일괄 삭제,필터에서 등록된 파일을 수정 가능)
Unused disk space(공간에 남아 있는 파일을 삭제 드라이브 단위로 지정 가능)
Recycle Bin(휴지통에 있는 데이터를 일괄 삭제)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삭제 알고리즘을 지정할 수가 있으며 잠긴 파일을 강제 해제하거나 위장용 파일을 지정 (데이터 삭제후에도 일부 데이터가 남아있는것처럼 보이게 위장하는 방식)할 수가 있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프로그램인 Eraser은 기본적으로 예약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아마도 다른 보안 삭제 프로그램보다는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하드디스크를 중고 하드디스크로 판매해야 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개인정보유출 같은 것에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 공유하기 및 아이허브 추천 코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톡
카스

댓글 보기

  1.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핑구야 날자 2017.01.05 08:26 신고

    필요없을때 삭제해야겠군요. 잘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