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엑셀에서 논리부분을 담당하는 IF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IF 함수는 간단하게 조건이 충족되는지 안 되는지를 확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예를 들어가면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먼저 90,100,70,12가 있습니다. 여기서 =IF(A1>70,"통과","불합격") 즉 A1이 70보다 높을 때는 통과, 높지 않으면 불합격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즉 =IF(A1>70,"통과","불합격")라고 했을 때는 70도 불합격 처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엑셀 IF문 활용 1

아래와 같이 불합격 처리가 될 것입니다. 그럼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IF문 활용 2

해당 부분을 통과로 변경하려고 하면 =IF(C1>70,"통과","불합격")에서 =IF(C1>=70,"통과","불합격")으로 변경을 해주면 통과로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70보다 같거나 낮은 경우가 되는 =IF(D1>=70,"통과","불합격")같은 경우에는 당연히 불합격이 됩니다. 즉 해당 if를 잘 활용하면 성적 같은 것을 관리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엑셀 IF문 활용 3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