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것 중 돈일 것입니다. 그중에서 동전 같은 경우 자신도 모르게 호주머니에 넣어두고 있다고 세탁기 같은 걸로 세탁을 하고 나면 자신도 모르게 돈세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동전을 내버려두다 보면 동전에 녹이 생긴 걸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동전에 생긴 동전 녹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먼저 녹(銹, rust)이라는 것은 금속표면에 불안전한 금속 원자가 우리 생활 속에서 산소와 물 등을 만나서 산화 환원반응(부식)을 일으켜 생성되는 부식물이며 철 같은 경우 붉은 녹, 검정 녹, 구리 같은 경우에는 녹색 주석과 알루미늄 같은 경우 백청 색깔을 띠고 있으며 500원 동전 같은 경우에는 구리 75% 니켈 25%의 백동 을 채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고등학교 화학 시간에 열심히 공부했던 Li-K-Ba-Ca-Mg-Al-Zn-Fe-Ni-Sn-Pb-(H)-Cu-Hg-Ag-Pt-Au 순서대로 왼쪽인 Li 쪽으로 갈수록 이온화 경향이 점차 세지기 때문에 이온화 경향이 클수록 녹이 잘 슨다고 합니다. 그래서 합금 또는 도금 등으로 금속이 녹스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동전 녹동전 녹

먼저 녹을 제거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쉽게 구할 수가 있는 식초, 소금을 준비하고 종이컵 같은 곳에 소금과 식초를 넣어서 잘 섞어서 놓여 줍니다. 그리고 동전을 식초와 소금을 섞은 곳에 넣어둡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500원짜리 하고 10원짜리를 넣었는데 나중에 보니 500원이 10원과 비슷한 염색이 된 것이 나타났습니다. 500원하고 10원은 따로 분리해서 각각의 용액에 담가서 녹을 제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전 녹 제거 준비물동전 녹 제거 준비물

그리고 소금물을 녹인 식초에서 동전을 넣어두고 약 10~30분 정도 지나서 동전을 꺼내고 나서 깨끗이 닦아주면 됩니다. 일단 녹이 슨 동전을 해당 용액에 담그면 아래와 같이 녹들이 제거되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초와 소금을 섞으면 강한 산성이 되고 이 산이 산화된 물질을 다시 원상태로 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처음처럼 광택이 있는 동전처럼 되지는 않습니다.

동전 녹 제거동전 녹 제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