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USB가 있을 것입니다. 즉 범용직렬버스(Universal Serial Bus)라고 또 다른 말로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USB 1.0, USB 1.1, USB 2.0 USB 2.0, USB 3.0, USB 3.1등이 있습니다. USB를 사용하면 직렬, 병렬방식의 연결을 손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면 누구나 쉽게 USB 메모리 등을 사용해서 컴퓨터에 연결해서 데이터를 복사, 삭제 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악용한다면 개인정보 또는 중요한 문서,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동영상이나 사진 등 유출이 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USBDeview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되는 USB 연결정보들을 파악할 수가 있어서 나름대로 보안을 강화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USBDeview

먼저 해당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따로 설치를 할 필요없이 기본적으로 설치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USBDeview 실행을 시켜주면 기본적으로 언어는 영어로 구성돼 있지만, 해당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곳에서는 한국어 언어 파일도 배포하고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내려받기해서 해당 압축프로그램을 통해서 압축을 해제하고 USBDeview 폴더에 넣고 다시 USBDeview를 실행시켜주면 한국어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USBDeview는 USB 장치에 연결하면 장치의 유형, 일련번호, 제품 ID, 업체 ID 등 세부연결 시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일단 해당 USBDeview을 실행을 시켜주면 다양한 USB 장치 화면을 만나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각각의 색깔이 의미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회색은 장치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 녹색은 장치가 연결된 상태, 빨간색은 장치가 비활성화돼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반대로 자신이 USB 흔적을 지우기 위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USB 흔적을 지우고 싶은 장치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면 여러 가지 메뉴들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가 있는 여기서 고른 장치 제거를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USB를 안전하게 제거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연결해제는 USB 안전 제거를 하는 것인 장치제거는 USB 사용흔적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USB 장치를 선택하고 나서 그리고 더블클릭을 해주면 아래와 같이 해당 USB 장치에 대한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해당 USB 장치의 생성날짜 즉 USB를 컴퓨터에 연결한 시간, 펌웨어 정보, 전기 사용량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더 빨리 USBDeview 에서 알고 싶으면 해당 항목에서 옆으로 조금만 이동을 시켜주면 아래와 같이 USBDeview에서 USB 연결시간 USB 연결 해제시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가족 중에서 누군가 자신의 컴퓨터에 USB를 연결하거나 아니면 회사에서 자신의 컴퓨터에 허락도 없이 연결했는지를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아래와 같이 자신이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은 시간에 생성돼 있고 그리고 연결해제시간이 표시돼 있기 때문에 타인이 컴퓨터에 USB를 접속했는지 한 번쯤 의심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USBDeview 프로그램이름을 다른 사람이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기타 프로그램 등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실행하게 하거나 아니면 이름과 아이콘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 버리는 것도 다른 사람이 악용을 방지하는 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