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최근에는 집집마다 무선공유기는 기본적으로 하나씩은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자신이 사용하는 게임기,휴대폰과 연동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의 무선 공유기와 게임기와 연결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다만, 휴대폰에서 하는 기본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먼저 확인을 할 것은 휴대폰의 MAC 주소입니다. MAC 주소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즉 MAC 주소는 모든 무선기기마다 주소가 틀려서 무선공유기를 설치하시는 분들은 다른 사용자(모르는 사람) 이 자신의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려고 공유기에 등록시키고 합니다. 일단 LG-lu4500의 MAC 주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무선연결->Wi-Fi에 보시면 왼쪽 위에 있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아래에 사진에 보시는 것에 빨간 화살표가 표시된 부분입니다. 그러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내 네트워크주소 부분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화면이 바뀌면서 나오는 것이 자신의 휴대폰 MAC 주소입니다. 이것을 적거나 외웁니다. 단 소문자로 표시된 것은 나중에 공유기에 입력 시에는 대문자로 입력해야 합니다.

다음은 공유기에 접속을 한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 ipTIME 제품입니다. 어차피 해당 회사 제품이 아니더라도 하는 방법은 다 비슷비슷하니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정 모르겠다면 자신이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메뉴얼을 보시거나 공유기 자체 내에서 제공하는 도움말을 읽어 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기존의 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녀석 말고 휴대폰을 연결해 주어야 하니까. 멀티 무선 네트워크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SSID를 입력하고 통신정책은 인터넷 통신만 허용,SSID는 사용함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보안을 생각한다면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인증방법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휴대폰에서 지원하는 WEP,WPA-Personal, WPA2-Personal,WP-Enterprise, WPA2-Enterprise가 지원하는데. 그냥 WP를 사용해도 됩니다. 아니면 보안 설정을 안 해도 되고 그런데. WPA2PSK-AES를 선택해 줍니다. 이유는 무선은 보안에 약합니다. 즉 암호화해서 통신을 하려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아니면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악의적인 마음을 가진 분들은 암호화 안 한 내용은 가만히 놔두지는 않겠죠. 그리고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은 MAC 주소 인증입니다. 뭐 이 부분은 그냥 놓아두어도 되지만. 왜 그런지 이유는 저번 무선공유기 보안에 관한 글을 작성하면서도 적었고 이글을 적으면서 앞에 글을 잠시 적었습니다. 일단은 기존의 사용하는 곳에 하면 안 되고 빨간 화살표 부분을 클릭하면 자신이 만들어 놓은 SSID가 보일 것입니다. 해당 부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파란 화살표가 표시하는 부분에서 자신의 휴대폰 MAC주소을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녹색으로 마크한 등록된 주소만 허용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모든 설정을 저장하시면 공유기 설정 부분은 끝납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은 휴대폰 설정만이 남아 있습니다. 다시 Wi-Fi설정 부분으로 돌아와서 내 네트워크주소를 본 것처럼 다시 눌러주면 네트워크 목록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 부분을 누르고 진입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이름은 무선공유기에서 설정한 SSID을 입력하고 보안유형도 마찬가지로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되는데. 만약 무선공유기에서 WPA2PSK-AES방식을 했다면 반드시 WPA2-Personal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숨겨진 네트워크는 SSID를 숨기므로 설정을 했으면 해당 부분을 켜주어야 하고 암호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그리고 다음부터는 집에서는 해당 와이파이 망으로 접속하기 때문에. 요금 걱정 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길거리를 가다가 무선검색하면 잡히는 것이 있는데.무선데이터 요금을 내기 싫어서 접속하지 마세요. 보안설정이 되지 않아져 있어서 위험합니다. 그리고 차라리 LG-lu4500을 사용하고 있다면 엘지텔레콤(U+ 모바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 요금제가 OZ 알짜 정액요금제를 통해서 밖에 외출 시사용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그것이 돈은 들겠지만. 무선 보안에서는 안전한 방법일 것 같고 그것이 휴대폰으로 이루어지는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해당 휴대폰에 관한 글을 천천히 한번 오랫동안 적어볼 예정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