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구글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인 Gmail에서 비밀 이메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Gmail에서보다 안전한 이메일 전송 방법을 사용을 하고 싶은 분들은 해당 기능을 이용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Gmail 비밀 모드라는 것은 Gmail에서 메시지를 보내는 동안 기밀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받는 사람이 이메일을 읽으려면 코드를 입력해야 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해당 기능은 이메일을 를 보낸 후 수신자는 기밀 메시지가 기다리고 있음을 알리는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이를 읽으려면 이메일 (동일한 계정으로) 또는 SMS (선택한 번호로)를 통해 전송된 코드를 사용하여 신원을 확인해야 읽을 수 있습니다.이메일을 보낸후 수신자는 비밀 이메일 가 기다리고 있음을 알리는 이메일을 받게됩니다. 해당 이메일을 읽으려면 이메일 (동일한 계정으로) 또는 SMS (선택한 번호로)를 통해 전송 된 코드를 사용하여 신원을 확인해야 읽을 수 있습니다.

Gmail 에서 비밀 이메일 수신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이 적혀 있는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님이 Gmail 비밀 모드를 통해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test
이 메일은 2021. 4. 13., 오전 5시 1분 46초 GMT-7에 전송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메일을 열 수 있습니다. 이 링크는?????@gmail(.) com에서만 열 수 있습니다.
이메일 보기
Gmail 비밀 모드를 사용하면 보내는 메일을 더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메일을 보낸 사람이 메일에 만료 시간을 설정했거나, 메일을 인쇄 또는 전달하지 못하도록 설정했거나 메일에 대한 액세스를 추적 중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Gmail 에서 비밀 이메일 SMS(문자) 인증

이라는 이메일을 볼 수가 있으면 해당 이메일을 선택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과 메세지를 볼수가 있습니다.
발신자: ????@gmail(.)com(Gmail 비밀 모드 사용)
이 이메일을 보려면 먼저 본인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회성 비밀번호가 •••-••••-••?? 번으로 전송됩니다.
라는 부분이 되어 있고 비밀번호 전송을 눌러주면 미리 지정한 전화번호로 구글 인증 번호를 입력을 해서 이메일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Gmail 에서 비밀 이메일 내용 확인

그러고 나서 휴대폰 번호로 인증을 하면 다음과 같이 정상적인 이메일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GMail에서 비밀 이메일 보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Gmail에 로그인을 합니다.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작성 버튼을 클릭하여 새 이메일 작성을 시작하십시오. 수신자, 제목, 메시지 본문을 추가 한 다음 작성 창 하단의 비밀 모드를 클릭합니다 (시계가 있는 자물쇠 모양)
그러고 나서 이메일을 만료를 설정을 하기 위해서 표시되는 창에서 만료 기간을 설정하고 SMS를 통해 암호를 요구할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SMS 암호 없음을 선택하면 대신  받는 사람 필드에 입력한 것과 동일한 이메일 주소로 코드가 전달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누르고 보내기 전에 SMS 암호 확인을 선택한 경우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수신자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하면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잘못된 전화번호를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증 문자를 받아볼 수가 있는 전화번호를 입력을 해줍니다.

Gmail 비밀 이메일 만료 시간 및 비밀번호 설정

그리고 이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해당 방법 단점
먼저 SMS 암호 확인을 요청하지 않으면 비밀 모드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별도로 휴대폰 번호를 입력을 하고 SMS 이메일을 보내기 하면 마치 2단계 인증이 동작을 하는 방식처럼 동작을 합니다.

지메일 SMS 문자 인증 설정

 

다만 ProtonMail 및 Tutanota 같은 보안 이메일 하고는 다른 방식입니다. 굳이 안전하게 이메일 보내고 싶으며 ProtonMail 및 Tutanota를 사용하거나 PGP 같은 방식으로 이메일 내용 및 첨부하는 파일을 암호화해서 보내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팁/보안 및 분석] - 사이버 망명으로 사용해도 좋은 보안 이메일-ProtonMail

 

사이버 망명으로 사용해도 좋은 보안 이메일-ProtonMail

오늘은 사이버 망명으로 사용해도 좋은 보안 이메일인 ProtonMai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사이버 망명을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고 보안 메일이 필요하신 분에게는 좋을 

wezard4u.tistory.com


즉 대부분의 이메일 제공 업체와 마찬가지로 Gmail은 서버에 있는 받은 편지함의 콘텐츠를 암호화하지 않으며 Google 계정에 액세스 하는 모든 사람은 기술적 관점에서 이메일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굳이 지메일을 통해서 이메일을 보내고 싶은 경우 PGP 같은 암호화라는 과정을 통해서 하던가 다른 보안 이메일을 사용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