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보안 취약점 업데이트

꿈을꾸는 파랑새

최근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보안 취약점 업데이트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리브레오피스는 다큐먼트 재단(The Document Foundation)에서 개발한 무료 오픈 소스 오피스 소프트웨어이며 문서,스프레드 시트, 프레젠테이션 등 여러 가지 오피스 및 문서 작성에 필요한 기능들은 포함돼 있으며 리브레오피스는 LGPL v3로 배포되는 자유 소프트웨어입니다.
Writer: 라이터(Writer)는 MS 워드에 대응되는 일반적인 문서 작업과 데스크톱 출판에 필요한 기능을 가진 워드프로세서입니다.
Calc: Microsoft Excel과 Google Sheets를 대체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캘크(Calc)에서 데이터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삽입->차트->열, 선, 원형을 선택하면 막대그래프, 선 그래프, 원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z-분포, t-분포, 카이-제곱 분포, F-분포, 회귀 분석 등 간단한 통계학 계산은 엑셀이나 Calc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이나 Calc에서 통계 데이터 분석 도구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 2016에선 파일->옵션->리본 사용자 지정->개발 도구 하면 화면에 개발 도구가 생기고 그리고 난 뒤 개발 도구->Excel 추가 기능->분석 도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에 데이터 분석이 생기며. 그리고 난 뒤 데이터 분석에서 z-검정, t-검정, F-검정, 분산 분석, 회귀 분석 등을 가능합니다. 변수들의 입력 범위와 출력할 위치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리브레오피스에서는 Calc는 데이터->통계에서 z-test, Paired t-test, 카이 제곱 테스트, F-test, 분산 분석 (ANOVA), 회귀 등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보안 취약점 업데이트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보안 취약점 업데이트

Impress: 임프레스(Impress)는 파워포인트를 대체하는 기능입니다.
Base: 데이터베이스의 일종이며 Microsoft Access에 대응하며 MySQL과 PostgreSQL에 원격 접속할 수 있으며 SSH 경유 접속은 미지원 합니다.
일단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보안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번 보안 업데이트는 3건의 보안 업데이트를 해결을 했습니다.
해당 보안 취약점은 CVE-2019-9847, CVE-2019-9848, CVE-2019-9849입니다.
CVE-2019-9847: 하이퍼링크를 활성화하면 무조건 실행되는 취약점이며 해당 리브레오피스 6.1.5와 6.2.2 이하의 버전에서 존재하며 윈도우와 맥 OS에서 만 영향을 받으며 리눅스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VE-2019-9848과 CVE-2019-9849: 리브레오피스 6.2.4 이하의 버전에서 존재하고 있으며 윈도우, 맥OS, 리눅스 모두 취약합니다. 임의의 스크립트 실행, 그리고 스텔스 모드의 결함과 관련된 취약점입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싶으면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6.2.5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을 하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버블프라이스 2019.07.28 05:15 신고

    보안 취약 업데이트가 나왓군요?
    잘 보고 갑니다. 행복가득한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