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컴퓨터 보안 삭제 전문 프로그램인 O&O SafeEras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컴퓨터를 판매하거나 아니면 중요한 파일(예를 들어 민감한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공인인증서 같은 것은 아마도 민감한 파일들을 삭제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복구할 수 없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일종의 안티포렌식 툴(Anti-forensic)프로그램이며 또 다른 이름은 와이핑(Wiping)프로그램입니다.
일단 이런 컴퓨터 보안 삭제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컴퓨터 즉 윈도우에서 파일을 삭제한다고 생각을 하면 데이터 프로그램은 삭제되지만 메카데이터 즉 주소만 사라지기 때문에 복구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하면 복구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는 로우 레벨 포멧을 한다고 해도 데이터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사용하는 복구프로그램은 복구 불가에 가깝지만, 예를 들어 국가에서 범죄 수사를 위해서 사용을 한다고 하면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복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보안상 정말 중요한 민감한 파일이 있으면 보안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삭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즉 A이라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A라는 부분에 데이터를 여러 번 데이터를 덧쓰는 방법으로 기록된 파일을 복구를 불가능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O&O SafeErase

그래서 보통은 DoD(미국 국방부)방식으로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민감한 파일이라고 하면 Gutmann으로 하는 방식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소개해 드리는 프로그램인 O&O SafeErase는 기본적으로 유료로 제공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O&O SafeErase을 실행을 시켜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먼저 할 것은 Setting(설정)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 가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설정으로 된 것을 사용하면
브라우저에 설치된 로그인 정보까지 날아가기 때문에 만약 해당 부분을 제외하고 싶은 경우에는 Password라고 쓰여 있는 부분은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 설정에서 Default method 부분은 보안 삭제를 하는 레벨입니다.

그리고 다시 메인을 돌아와서 분석을 해주면 삭제를 할 파일들을 검색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고 계속 진행을 하면 다음과 같이 삭제를 하는 목록을 볼 수가 있고 여기서 옆에 보면 레벨을 조절할 수가 있는 부분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을 조정해서 보안 삭제 강도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SafeErase now를 눌러주면 보안 삭제를 합니다.

물론 메인 화면에서 인터넷 파일만 따로 삭제를 할 수가 있으면 하드디스크 파티션,빈공간을 삭제를 하는 Freespace도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선택해서 빈공간도 삭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해당 O&O SafeErase를 직접실행을 하지 않고 원하는 파일만 삭제하고 싶은 분들은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주면 SafeErase라는 부분이 활성화돼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해당 부분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폴더 및 파일을 삭제도 가능합니다

일단 SSD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기존의 소거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SSD는 Secure Erase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해당 부분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개인정보가 포함된 프로그램이나 민감한 내용(19금 동영상, 각종 사진, 동영상)은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하더라도 각국의 정부에서는 이런 부분들을 복구할 수가 있다는 것과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범죄에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O&O SafeEras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무료제품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