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윈도우 10에서 파일 또는 폴더를 암호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암호화를 진행하려고 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만 그래도 Windows 10 Professional, Windows 10 Enterprise에서는 BitLocker 암호화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해당 BitLocker가 있으면 프로그램을 통해서 중요한 파일을 암호화해서 보관을 해서 다른 사람의 접근을 차단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BitLocker가 싫고 다른 프로그램을 좋아한다고 하면 VeraCrypt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일단 Windows 10 운영 체제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바탕 화면에 파일이나 폴더를 넣거나 USB 메모리 카드 같은 곳에 파일이나 폴더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하십시오. 그리고 나서 고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속성을 눌러주었으면 압축 또는 암호화 특성 부분이 보일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두 가지를 선택할 수가 있는 것이 볼 수가 있는데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가 있는데 여기서는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부분을 체크를 하고 나서 확인을 누르고 파일 속성에서 적용을 눌러주면 암호화 경고라는 메시지와 함께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라는 메시지와 파일 및 상위 폴더를 암호화(권장), 파일만 암호화라는 것이 나타날 것인데 파일 및 상위 폴더를 암호화하면 해당 폴더를 포함한 파일들이 암호화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기를 원한다고 하며 파일만 암호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 부분을 실행하면 실행이 될 것입니다. 해당 부분은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것뿐입니다.

그러면 Windows 10은 방금 암호화한 파일을 백업하기 위해 화면 오른쪽 아래에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제공 보여줄 것입니다. 암호화한 파일에 문제가 발생하고 암호를 해독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백업 복사본을 암호로 보호할 수 있으므로 클라우드에 파일을 저장하도록 선택한 경우 파일을 여는 데 암호가 필요할 것입니다. 아재 파일이나 폴더는 이제 암호화되지만 BitLocker를 사용할 때와 달리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파일이나 폴더에 자물쇠 이미지가 없습니다.

즉 사용자는 암호화된 내용과 암호화하지 않은 내용을 기억해야 합니다.
조금 더 안전한 방법을 원한다고 하면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VeraCrypt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암호화하는 것이 더 안전하게 파일을 보관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