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해당 영화인 Compliance(컴플라이언스)는 보이스피싱사건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로 미국에서 실제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입니다. 어느 날 패스트 푸드점에서 일을 하는 패스트푸드 매니저 산드라는 여성이 어느 날 걸려온 전화를 받게 되는데 전화기에서는 자신이 경찰이라고 하고 직원이 돈을 훔쳤고 해당 전화에 의해서 베키가 용의자로 몰리고 그리고 이어지는 베키에대한 알몸수색을 하게 되며 심지어 동료직원과 해당 매니저의 약혼자까지 베키의 알몸수색에 이어지는 영화이면서 해당 영화는 권위에 의한 복종으로 말미암아서 행해지는 사람들의 심리 묘사를 잘 표현한 영화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미국 사회심리학자 필립잠바르가 스탠퍼드 대학교에 재직시절에 실험한 심리실험 중 하나인 교도소 실험입니다.


컴플라이언스 (2013)

Compliance 
5.7
감독
크레이그 조벨
출연
앤 도우드, 팻 힐리, 드리머 워커, 제임스 맥카프리, 빌 캠프
정보
스릴러, 드라마 | 미국 | 90 분 | 2013-08-01
다운로드

즉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으로 건강한 학생들을 뽑아서 무작위로 교도소 간수와 그리고 교도원 죄수 역할로 해서 진행한 심리실험으로 결국은 실험 5일이 되는 날에 교도관 역을 맡은 실험자는 결국은 성적 학대와 고문을 하는 것까지 되고 실험이 중단된 실험 중 하나입니다. 마치 이라크전쟁 때 미군교도관들이 이라크 포로들을 학대한 사건도 아마도 이 심리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