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겨울이 되면 하얀 눈이 생각이 날것입니다. 물론 눈도 중요하지만, 실내 생활을 하다면 보면 겨울에 결로현상도 생각이 날것입니다. 오늘은 결로 현상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보통 겨울에 창문에 아래 사진과 같이 결로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결로현상이라는 것이 간단하게 여름에 페트병에다가 물을 넣고 냉동을 해두었다가 그리고 나서 냉장고 밖에 놓아두면 페트병 주위에 이슬 같은 것이 맺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결로라는 것이 생기면 아마도 결로 때문에 곰팡이가 문제가 될 것입니다. 보통은 겨울에 유리창과 알루미늄 샷시(サッシ)에서 주로 발생이 됩니다.

난방(暖房)을 하게 되면 실내는 따뜻하고 밖은 차기 때문에 실내의 공기가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서 그곳에 결로(結露)가 생깁니다. 보통은 창문을 살짝 열어두는 것만으로도 결로(結露)가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가 가능하지만 집을 시공 시 결함이나 단열(断熱)재를 적절하게 시공하지 않을 때 틈이 생겨서 단열효과는 전혀 없고 이렇게 생긴 온도 차이로 생기는 일도 있습니다.

해당 결로(結露)를 해결하려면 실내의 수증기량을 줄이거나 온도를 올리는 방법, 그리고 표면 온도를 올리려면 단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창문을 열어두어 환기(換気)를 시키는 방법 즉 환기(換気)를 통해서 수증기량을 줄이는 방법이 입니다. 그리고 난방(暖房) 겨울철에 실내 난방(暖房)을 하는 것만으로도 표면 온도가 상승해서 결로(結露)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실내에 빨래를 너는 것에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제습(除湿)일 것입니다. 제습(除湿)을 통해서 실내의 공기에 있는 수증기량을 줄이려고 제습기(除湿機), 제습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은 염화칼슘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제습제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습기(除湿機)를 이용하는 방법은 조금은 가격 부담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수족관이 있으면 결로(結露)를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