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일단 재탕을 하는 느낌이 있지만 한번 해외 여행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행경보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한국을 벗어나서 다른 국가에 가서 여행도 하고 문화체험도 하고 관광지도 경험을 쌓고 싶어서 여행을 가기도 할 것입니다. 특히 시원한 해변에서 자유를 만끽하는 상상도 하게 됩니다. 이런 여행을 가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해외경보제도 일 것입니다.

즉 어떤 국가는 테러가 발생하거나 테러가 일어날 우려가 일을 국가 정치가 불안해서 국가가 불안정 한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여행경보제도는 자신이 해외여행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국가가 안전하거나 경고하거나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를 알기 쉽게 정부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외교부에서는 여행경보제도라는 것을 4단계로 나누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국가에서 일부 지역은 경보가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국가에 B라는 지역에 테러가 발생했으면 A는 여행 유의가 될 것이고 B는 여행자제가 될 것입니다.

경보 없음: 그냥 마음 편하게 관광을 하시면 됩니다.
1단계 여행 유의: 신변안전 유의
2단계 여행자제: 신변 안전 특별유의·여행 필요성에 한번 생각을 해봐야 하는 국가
3단계 철수 권고: 긴급용무가 아닌 경우 그냥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그냥 귀국을 하거나 아니면 여행을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것이 좋은 국가
4단계 여행금지: 즉시 대피·철수, 방문금지

1단계 여행 유의: 신변안전 유의

여행을 한다고 한다면 경고단계가 발령되어는 있지만 그나마 경보가 발령되어 있다고 해도 안전하고 여행을 할 수가 있는 국가들입니다. 그러나 여행을 한다고 해도 여행계획을 세울 때에는 조금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스페인처럼 치안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절도 증가 또는 네오나치 같은 증오범죄에 표적이 될 수가 있으니까 조금은 신경을 쓰면 여행을 할 필요가 있다는 뜻입니다. 프랑스 일부 지역을 제외한 프랑스에 여행주의가 발령된 것들이 예가 될 것입니다.

2단계 여행자제: 국가 및 지역에 발령되면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는 심각하게 문제가 있을 것 같은 곳이면 여행을 갈 때 신중하게 생각을 하고 체류를 해야 하는 국가 또는 지역입니다.
즉 여행을 가야 한다면 조금은 생각을 한번은 해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같이 뉴스에서는 한국인 살해라는 뉴스를 볼 수가 있는 국가나 지역들입니다. 즉 중동이나 현재 내전 때문에 고생을 하는 우크라이나 같은 경우가 될 것입니다. 특히 Donets`ka 같은 장소는 빨간색 당장 척수권고지역입니다
3단계 철수권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최대한 귀국하거나 안전한 지역을 대피를 요구하는 지역입니다.
즉 긴급하지 않은 용무가 없는 이상은 그냥 관광 목적이라도 그냥 들어가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이나 신체건강이나 신변에 안전을 위해서 좋은 곳입니다. 예를 들어서 러시아에서는 다게스탄, 체첸, 잉구세티아·세베로오세티야, 아이디에 우리가 있을 것입니다. 즉 해당 지역들만 보면 분쟁지역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일본 같은 경우에는 일본 전체가 문제가 아니고 후쿠시마현에 있는 원자력발전소 근방 30Km 지역인 미나미소마시, 나라하마치 같은 지역을 말하는 것입니다.
4단계: 철수 권고 지역
그냥 아예 들어갈 생각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프가니스탄 같은 곳입니다.
1단계 특별여행주의보
해당 지역은 국가나 지역에 상관없이 3단계 철수권고지역의 수준을 효과를 갖기 때문에 아예 가지 마세요.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같은 곳이죠
2단계 특별 여행경보(검정)
기존의 여행경보와는 상관없이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은 즉시 대피를 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집트 시나이 반도 같은 곳이죠.

일단 해당 국가들과 한국하고 조금은 차이가 날 수가 있으니까 이점은 참고 하시고 가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가지 말고 하면 가지 않는 것이 신변에 좋고 그리고 현지 정부에서도 위험하니 가지 말라고 하거나 현지인이 가지 말라고 하거나 하면 가지 않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현지인들과 불필요하게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면 방문하는 국가의 예절이나 문화 정도는 기본적으로 공부하고 가는 것이 서로 오해를 사지 않고 큰 위험에 휘말리지 않는 것일 것입니다. 이상 간단하게 여행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해외경보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