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장치 인식 실패 에러 발생시 대처 방법

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USB 장치 인식 실패 에러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USB라는 것이 어떻게 사용하면 편리하게 도와주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를 하다 보면 아주 가끔 아래와 같이 USB 장치 인식 실패라는 메시지와 함께 USB가 인식하지 못하고 동작을 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USB 장치 인식 실패 에러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컴퓨터 전원을 끈 상태에서 콘센트도 분리해준 상태에서 1~2분 정도 시간을 통해서 완전히 컴퓨터에 남아 있는 전기를 방전시켜줍니다.

2.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USB인 키보드, 마우스만 꽂아둔 상태에서 컴퓨터 부팅을 합니다.

3. 그리고 인식이 안 되던 장치를 꽂아 봅니다. 만약 해당 방법으로 USB를 사용할 수가 있으면 사용하면 되지만 해당 방법이 안될 때는 다른 컴퓨터에 한번 해당 USB를 꽂아 보거나 아니면 다른 USB 포트에 연결을 해봅니다.

4. 사용할 수 없는 USB 장치 또는 인식되지 않는 USB 장치가 많은 경우에는 메인보드의 USB 포트가 고장이 발생했거나 전원공급 장치의 문제일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USB 포트를 통해서 USB 충전을 하거나 전력소비가 많은 USB 장치 (TV 수신카드)같은겻을 사용을 했을 때도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USB 2.0 같은 경우에는 500mA 이하의 전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니면 USB 포트가 접속이 불량한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pagefile.sys , hiberfil.sys(폴더 옵션-> 보기->보호된 운영체제 파일 숨 기기(권장)체크 해제에서 해당 파일을 삭제하면 아주아주 드문 일이지만 USB 장치가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웬만하면 이 방법은 비추입니다.)

아니면 아래와 같이 장치 관리자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장치관리자 항목으로 이동을 해보면 해당 USB 부분이 에러가 발생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장치를 마우스로 클릭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고 나서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물론 해당 방법을 사용한다면 해당 장치는 사용불가입니다. 아니면 앞서 방법에서 사용 안 함을 하지 말고 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USB Root Hub를 전부 제거하고 장치 관리자를 닫고 난 뒤 컴퓨터를 재부팅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컴퓨터를 시작하면 장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를 한다고 하면서 정상적으로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적인 문제일 경우에는 하드웨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