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웹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아마도 제일 먼저 하는 것 중 하나가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일 것입니다. 그러면 크롤러가 접근을 통해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등록될 것입니다. 오늘은 크롤러 또는 사용자가 쉽게 접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페이지 목록인 XML Sitemap(XML 사이트맵)를 만들어 주는 사이트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형식으로 구성돼 있을 것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드는 방법과 웹서비스를 통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오늘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인 Check-domains Generator은 간단하게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입니다. 일단 해당 사이트는 별도의 가입은 필요는 없지만, 무료로 사용해도 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원한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일단 해당 사이트에서는 10MB 크기와 URL은 50000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크게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는 이상 개인 블로그 혹은 사이트 운영자 분들에게는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XML Sitemap Generator를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일단 특별하게 변경을 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 일단 Site URL 부분에서는 자신의 사이트 혹은 블로그 주소를 입력을 해주고 그리고 optional Sitemap Type는 HTML sitemap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frequency-Priority 부분에서는 변경 주기와 페이지 변경 빈도를 변경할 수가 있고 그리고 사이트 내 중요도를 자동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변경을 할 수가 있습니다.

변경 주기

Always: 접속을 할 때마다 변경되는 페이지

hour, daily, weekly, monthly, yearly, NEVER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단 굳이 해당 부분들은 초등학교 영어이기 때문에 번역은 생략하겠습니다.

Priority(선택사항)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있는 다른 모든 링크에 대한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이야기합니다. 즉 0.1~1.0까지 있으며 1.0은 매우 중요함을 의미하면 0.1에 가까워지면 중요도는 떨어집니다. 그리고 해당 중요도는 자신의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다른 페이지와 비교에만 이용됩니다. 그래서 전체 사이트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에는 상관이 없는 부분입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고 나면 Create Sitemap를 눌러주면 끝이 나고 사이트 맵이 제작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약 2시간 30분 정도 걸렸고 소요 시간은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따라 달리 지니 컴퓨터에 가만히 앉아 있지 말고 볼일을 보고 오면 됩니다.

그리고 사이트 맵이 생성이 되면 해당 사이트 맵을 내려받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내려받은 XML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Check-domains Generator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