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Windows 10(윈도우 10)에서 이전 로그온에 대한 정보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를 언제 실행했는지 알고 있으면 자신이 로그온하지 않은 상태에서 로그온한 기록이 있으면 아마도 컴퓨터 보안 관련해서는 아마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일단 해당 방법은 기본적으로 Windows 7, Windows 8, Windows 10에서 적용이 되는 방법입니다. 먼저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받을 수가 있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이름
해당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성공한 로그인 날짜 및 시간
동일한 사용자 이름으로 마지막 로그인 시 실패한 날짜와 시간
동일한 사용자 이름으로 마지막으로 성공한 로그인 이후 로그인 시도 실패 횟수
먼저 gpedit.msc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gpedit.msc기능을 사용을 할 수가 있으며 쉽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해당 gpedit.msc기능를 실행을 하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될 것입니다. 해당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하고 나서 컴퓨터구성->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요소->Windows 로그온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해당 Windows 로그온 옵션 항목에서 여러 가지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자 로그온 중 이전 로그온 정보 표시 부분이 있는데 해당 부분을 더블 클릭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며 기본적으로 구성되지 않으므로 돼 있는데 여기서 사용으로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변경 상황을 적용하기 위해서 컴퓨터 재부팅을 해주면 완료가 됩니다. 그러면 윈도우를 다시 시작을 하면 로그인하기 전에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사용을 못 하는 분들은 레지스터리 편집기를 이용해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로 이동을 합니다.
여기서 DisplayLastLogonInfo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해당 항목이 없는 경우에는 새로 만들기->DWORD(32비트)값을 하나 만들어 주고 나서 해당 값은 기본 값은 0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을 1로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컴퓨터를 재부팅을 하든지 로그아웃을 한 뒤 다시 로그인을 하며 간단하게 해당 부분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즉 자신이 윈도우 보안을 조금 신경을 쓴다고 하면 해당 기능도 활용해서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