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해당 글은 비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가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의사와 상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트라조돈(Trazodone,トラゾドン)은 우울증 및 불안 장애 및 불면증 치료약입니다. 해당 약은 세계적으로 많은 상표명으로 판매되는 Trazodone 은 항우울제입니다. 그리고 기타 주요 우울 장애, 불안 장애 및 기타 치료 이외에도 알코올 의존(알코올 중독) 을 치료하는 데 사용이 되는 약입니다. 일단 임신부들에게서는 미국 기준으로 미국 C (위험을 배제하지 않음)입니다. 대사는 간 (CYP3A4 )에서 대사가 되며 생물학적 반감기는 7시간입니다.

Trazodone ER 같은 경우에는 10시간입니다. 배설은 소변: 70-75 %, 배설물 : 21%입니다. 일단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구강 건조, 희미하고 구토감이 있는 두통이 있으며 더욱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자살, 양극성 장애, 불규칙 심장 박동 및 비장 등이 있으며 임신 중이거나 모유로 기르는 것이 안전한지는 불분명합니다.

즉 해당 약을 복용하면 의사와 상담을 하고 복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로토닌 길항제 및 재흡수 억제제 (SARI) 계열의 페닐 피페라진 화합물이다. 또한, Trazodone은 또한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Trazodone은 1981년 미국에서 의학적 용도로 승인되었고 한국에서는 보험코드 구분: A09702001(급여 40원 1개)입니다. 일단 트라이 조돈의 항우울제 효능은 amitriptyline, doxepin 및 mianserin 과 유사하게 반응을 하며 트라 조돈은 항콜린 성 활동이 적기 때문에 우울증이 있는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독성이 있으면 불면증 치료에 사용하는 벤조다이아제핀을 대신해서 저용량 트라조돈을 불면증 치료를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불면증으로 해당 약물을 처방받아서 먹어본 결과 개인적으로 불면증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현재는 졸피뎀 포함 벤조다이아제핀계열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데 솔직히 벤조다이아제핀계열 약물을 잠시 끊었고 싶어서 약을 먹지 않았는데 금단증상이 조금 심하게 느껴졌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Trazodone은 불안과 우울증에 대한 치료 효과를 중재하기 위해 5-HT 2A 수용체 길항제로서 주로 작용합니다.

세로토닌 재흡수 및 5-HT 2C 수용체에 대한 저해 효과는 비교적 약하다. 따라서 trazodone은 mirtazapine 과 같은 다른 5-HT 2C 길항제와는 달리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SSRI)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지 않으며 식욕 증가와 체중 증가와 관련이 없으며 중등도의 5-HT 1A 부분 작용은 트라 조돈의 항우울제와 불안 완화 작용에 어느 정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Trazodone은 경구 투여 후 잘 흡수 되며 섭취 후 약 1시간 후에 평균 최대 혈중 농도가 되며 흡수는 음식에 의해 다소 지연되거나 강화되며 약물은 단백질과 매우 흡사 합니다. Trazodone은 인체에서 3개 또는 4개의 주요 대사 산물, 특히 mCPP 가 확인되어 광범위하게 대사되며 trazodone의 부작용에 이바지할 수 있으며 아마도 trazodone의 세로토닌 작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로 졸음, 현기증, 갈증, 나른함, 세로토닌 증후군, 가벼운 부정맥, 심장의 고동, 변비 등. 또한, 음경과 음핵의 지속성 발기가 일어날 수도 있으며 해당 증상이 나타날 때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여야 하면 또한 갑자기 복용을 중지하거나 감량하였으면 금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중하게 투여를 해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심근 경색 회복 초기 환자 및 심장 질환 환자
녹내장, 배뇨 곤란이 있는 환자
간질의 병력이 있는 환자
조울증 환자
정신 분열증의 요소가 있는 환자
소아
노인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도 적었지만 남자는 지속성 발기, 발기부전이 올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적은 임신부 같은 경우에는 임부와 수유부에 대한 투여는 임신 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웃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면 모유 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투여를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일단 간단하게 트라조돈(Trazodon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자몽과 자몽 주스는 항우울제 및 벤조다이아제핀 계열 약을 복용하고 있을 때는 먹으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해당 부분에 대해 시간을 내어서 적어보겠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