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흔히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아주아주 가끔 나타날 수 있는 BOOTMGR is missing 에러메시지 해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BOOTMGR is missing 여기서 BOOTMGR이라는것은 Windows Vista 이후에 이용되고 있으면 부트로더입니다. 즉 Windows에서 시작되는 파티션에 필수적인 파일부분입니다. 그리고 XP 이전에서는 NTLDR 이고 에러 메시지는 NTLDR is missing입니다. NTLDR에서 BOOTMGR로 변경만 되었을 뿐 오류 내용 자체는 똑같습니다. 그리고 BOOTMGR은 폴더 및 옵션에서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 숨기기 부분을 꺼버리면 하드디스크 루트 부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BOOTMGR is missing 라는 에러가 표시되는 이유는 BOOTMGR를 찾을 수가 없어서입니다.BOOTMGR is missing이라는 에러 메시지는 PBR이 표시하고 있고 시작을 할 때 PBR에 적힌 정보를 바탕으로 BOOTMGR을 찾아서 시작하게 되는데 여기서 BOOTMGR을 사라지게 되면 에러메시지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BOOTMGR is missing 재현한 부분은 파티션 부분입니다.파티션을 활성 파티션 설정에 오류 때문에 일어난 부분입니다. 그리고 BOOTMGR를 삭제한 경우에는 시스템 복구디스에 의해서 BOOTMGR를 다시 저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니면 복구디스크에 포함된 BOOTMGR를 복사해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즉 증상은 같지만, 원인은 틀릴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재현을 할 것은 파티션 활성부분을 잘못해서 복구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재현을 위해서 파티션을 나누고 운영체제가 설치돼 있지 않은 드라이브를 파티션을 활성화하면 컴퓨터를 재부팅을 하면 BOOTMGR is missing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해당 BOOTMGR is missing 에러 메시지를 해결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 부팅 시디 틀 준비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비스타, 윈도 7에서는 똑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그럼 저는 비스타를 경우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운영체제 부팅 시디, 운영체제 CD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나서 CMOS에서 부팅순서를 CD ROM 혹은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할 경우 USB 메모리 쪽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 다음을 진행하면 운영체제 설치 화면으로 넘어갈 것인데 여기서 지금 설치를 선택하지 말고 컴퓨터 복구 버튼은 왼쪽 아래에 보일 것입니다.

해당 컴퓨터 복구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선택해주는 방법은 복구 및 재시작을 눌러줍니다. 만약 해당 부분으로 가능하면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만약 안되면 컴퓨터 복구 버튼까지는 마찬가지로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시스템 복구 옵션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도스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부팅이 안 되는 파티션을 잘못 선택을 한경우이니까 이를 바로 잡아주기 위해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Diskpart설정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list disk를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현재 하드디스크의 디스크 영역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하드디스크 개수에 따라서 나타나는 내용은 달라집니다. 여기서 자신의 하드디스크를 확인했고 다음에는 select disk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즉 여기서 번호는 예시화면 기준으로는 0번이 됩니다. 그러면 0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다시 list partition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여기서 자신의 하드디스크 상태를 볼 수가 있습니다. 저 경우 25기가씩 나누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저 경우의 일부로 파티션 2번에 파티션을 활성화해서 현재 에러 메시지가 나오고 있으니까 다시 파티션 1번으로 변경을 하려고 select partition 1을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하면 1 파티션이 선택한 파티션이 라고 화면이 나오고 다시 여기서 제일 중요한 active를 눌러주면 파티션이 현재 파티션이 활성화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이제는 모든 작업이 끝나므로 exit 명령어로 빠져나오면 됩니다. 물론 다시 명령어 프롬프트에서 빠져나오려면 EXIT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다시 부팅을 해주면 정상적으로 윈도가 부팅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는 모든 작업이 끝나므로 exit 명령어로 빠져나오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