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우리가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려면 코덱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용자의 따라서는 여러 가지 코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은 간단하게 통합 코덱을 사용하든지 처람 말이죠. 오늘 소개해 드리는 코덱인 LAV코덱은 간단하게 해당 코덱을 설치하면 웬만해서는 컴퓨터로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먼저 해당 필터인 LAV filter은 오픈소스로 동영상 파일이나 음원 파일을 재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기본적으로 설정하기 위해서 시작->모든 프로그램->LAV Filters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동영상 관련 설정은 LAV Video Configuration, 오디오 관련 설정은 LAV Audio Configuration입니다.

LAV코덱

먼저 해당 부분에서 Video Configur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하드웨어 가속을 할 수 있는 부분은 Hardware Acceleration 부분에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보시면 하드웨어 디코드에 보시면 다양한 선택화면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NVIDIA CUVID,Intel Quick Sync, DXVA(copy-back), DXVA(native)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none 즉 없음을 선택할 때는 동영상을 재생할 때 하드웨어 가속을 하지 않습니다. NVIDIA CUVID 해당 부분은 Nvidia의 CUDA기반의 디코더를 비디오 프레임은 GPU에DXVA와 같은 같은 하드웨어로 디코딩되지만, 비디오 프레임은 시스템 RAM에 대사 복사를 해야 합니다.

Intel QuickSync는NVIDIA CUVID와 유사하면 인텔 GPU용입니다. DXVA(copy-back)방법은 DXVA를 지원하는 모드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모든 비디오 텍스처 디코딩을 한 후에 메인 램 로 복사되기 때문에 더 많은 GPU와 메모리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DXVA(native)는 DXVA2지원하는 모든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수가 있고 블루레이지원을 합니다. 만약 자신이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가속부분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저번에 소개한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음은 오디오 관련 설정인 LAV Audio Configuration입니다. 해당 부분에서는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스피커로 통해서 들려오는 음성 부분을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특별히 설정을 할 것은 없고 아마도 S/PDIF,HDMI부분을 사용하시는들 만 설정만 해주시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S/PDIF를 사용한다면 Dolbly Digital(AC-3),Dolbly Digital Plus(E-AC3)부분만 설정을 해주시 되고 HDMI 부분을 사용하시는 부분들은 다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코덱을 사용하기 위해서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자신이 사용하는 동영상 재생프로그램의 하드웨어 가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 하드웨어가 속에서 해당 LAV코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다음 팟플레이이어 같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검색을 통해서 LAV코덱을 쉽게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설정을 저장을 해주고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한 후 내장 코덱사용을 꺼버리고 동영상을 돌려보면 무난하게 LAV코덱이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