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비 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요즈음은 HD TV를 보는 것이 대중화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HD TV 보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HD TV를 간단하게 소개하면 기존 텔레비전보다 2배 이상 많은 1,050~1,250선의 주사선을 가지고 있어서 화면의 선명도가 좋은 방송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자과이어서 통신이나 이런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즉 보통 아날로그 방송은 NTSC 방식과 PAL 방식이 있습니다. 솔직히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용어이면서 솔직히 몰라도 비속어로 사는 데 지장은 없습니다. NTSC 방식은 수평주사선은 수는 525 PAL 방식은 625프레임 주파수 30Hz 25Hz입니다. 여기서 주사선이란 텔레비전에서 화면을 분해하거나 조립할 때 주사 점이 화면을 이동하는 수평 방향의 선 높을수록 그림 선명도가 좋아진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즉 HD TV가 화질이 더 좋다는 이야기가 되죠. 즉 한국에서는 미국과 일본에서 NTSC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독일에서는 PAL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컬러 서브 캐리어 주파수는 3.58MHz PAL 4.43MHz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다음 팟플레이어를 이용해서 TS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다음 팟플레이어가 필요하겠죠. 일단은 그리고 나서 HD TV 수신카드를 연결합니다. 그러고 나서 ALR+K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것이 HD 방송을 보는 단축키입니다. 일단 정상적으로 방송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화면에다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줍니다. TV설정 부분을 가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HDTV 스트림 저장 부분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스트림 저장이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 주고 시간 단위로 끊기나 용량 단위로 끊기 중 선택하시고 시작 버튼을 눌러 주면 ts 파일로 녹화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ts는 Transport Stream HDTV로 된 Full HD 영상을 말하면 방송국에서 송출할 때 이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는 솔직히 재생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TV 수신카드 하나만 있으면 일반 가정에서 지상파로 HD TV는 기본적으로 KBS1 KBS2 EBS SBS MBC는 기본적으로 보면서 녹화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녹화는 기본이겠지만요. 하지만,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모자라면 큰일이 나겠죠. 이럴 때는 외장 하드디스크를 이용해서 저장하는 방법과 DVD로 구워놓아서 보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케이블 방송이 있으면 OCN 등 다양한 채널 등을 TV 수신카드로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자취생에게는 필수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