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 소개 시켜 드리는 안드로이드 어플인 미세미세(미세/초미세먼지, 위젯, WHO 기준,8단계)은 간단하게 자신이 있는 지역에서 미세 먼저 농도를 측정을 해주는 어플입니다. 한국에서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수많은 미세먼지로 말미암아 공기가 오염이 되고 특히 황사가 있을 때만 아니며 미세먼지는 바람이 한국 방향으로 부는 순간 주변국인 일본에서도 손해를 입기도 합니다. 일단 미세먼지만 날아오면 되지만 중금속 같은 것이 포함돼 있을 확률도 높아서 건강에는 좋지 않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날아오는 미세먼지의 70%는 중국발이면 중국 산둥, 허베이, 장수 등 동북지역의 오염물질배출이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이라고 해서 대부분 좋지 않은 물질들입니다. 그리고 WHO 권고기준등 다른 국가의 권고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WTO

PM10
하루 평균: 50㎍/㎥
연평균: 20㎍/㎥
PM2.5
하루 평균: 25㎍/㎥
연평균: 1㎍/㎥
미국 환경기준
PM10
하루 평균: 150㎍/㎥
PM2.5
하루 평균: 35㎍/㎥
연평균: 15㎍/㎥
EU 환경기준
PM10   
하루 평균: 50㎍/㎥
연평균: 40㎍/㎥
PM2.5
연평균: 25㎍/㎥
일본
환경기준
PM2.5
하루 평균: 35㎍/㎥
연평균: 15㎍/㎥

그리고 해당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제공을 하는 미세먼지 부분에서 오존, 아황산 질소, 일산화탄소도 포함돼 있습니다. 해당 물질들의 위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존은 산소보다 훨씬 산화력이 강하며 해당 특징을 이용해서 살균, 악취제거에 사용됩니다. 그리고 복사기를 돌렸을 때 냄새가 나는 것 중에 복사기를 돌릴 때의 전자기파에 의해 발생을 하는 극미량의 오존의 냄새라고. 합니다. 오존층이 있는 오존층에서는 태양으로부터 오는 유해한 자외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상에서의 오존은 자동차 배기가스 등의 오염물질등이 자외선에 반응하면서 생성이 되며 자동차들이 적은 시골보다 자동차 들이 많은 도시에서 자외선이 보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오존 때문이면서 인체에서는 폐에 악영향을 줍니다.
아황산 질소
공장이나 배기가스등을 사용할떄 발생을 하면 자외선에 의해 일산화질소와 산소로 분해가 되고 이때 발생을 하는 산소는 공기 중의 산소 분자와 다시 결합하여 오존을 생성하게 되고 이 농도가 짙어지며 오존 주의보 같은 것이 발령되었다고 뉴스에 나옵니다.
일산화탄소
옛날에(약20~30년) 연탄가스 중독 사고가 뉴스에 한 번씩 나오던 시절에 연탄가스중독사고 원인이 일산화탄소 입니다.
일단 사람의 몸에 들어오면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에 대한 결합력이 산소보다 높은 것이 특징이면 소량이라 해도 거의 모두 인체에 흡수되어 작용할 수 있으면 산소 운반기능 저하 이외에 미토콘드리아 세포의 호흡을 차단하는 역할도 해서 비슷하게 효과를 내는 사이안화 칼륨(청산가리), 사이안화수소 등에 들어 있는 시안(NC-)와 비슷하게 작용을 합니다.

일산화탄소의 혈중 포화도가 55~57%이며 전신 마비 또는 신경세포는 죽기 시작되고 60%를 넘어가면 산소부족으로 사망하게 되면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담배를 피울 때에도 일산화탄소 흡입을 하게 되면 그리고 담배로 말미암아서 주변 사람에게도 피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물론 담배에서 일산화탄소 보다는 아마도 장기간 담배를 피운 것에 대한 각종 질병이 있을 것입니다. 발기부전, 폐암 등입니다.

다시 해당 어플인 미세미세로 돌아와서 이야기하겠습니다. 해당 미세미세 어플은 미세먼지 예보 및 실시간 농도(PM10 & 황사), 초미세먼지 실시간 농도(PM2.5), 통합대기 환경지수 실시간 측정 값, 황사,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실시간 측정 값을 제공을 하는 어플입니다. 일단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해당 어플인 미세미세(미세/초미세먼지, 위젯, WHO 기준, 8단계)를 실행을 시켜줍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이 사는 지역을 수동으로 검색해서 선택하거나 또는 위치 기능을 이용해서 자신이 있는 지역의 위치를 잡아줍니다. 그러면 간단하게 미세먼지, 오존, 아황산 질소, 일산화탄소들이 포함된 결과를 볼 수가 있고 아래로 내려가면 시간별로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 부분에서는 미세 먼저 8단계 모드라고 하에서 WTO 기준으로 등급이 나누어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WTO 기준으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위젯 기능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위젯을 통해서 쉽게 미세먼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운동이나 야외활동, 캠핑 등과 같은 야외 활동을 해야 하면 해당 어플을 이용을 해서 측정을 해보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운동들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세미세(미세/초미세먼지,위젯,WHO기준,8단계)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