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별 이유없이 하드디스크 공간부족이라고 메세지와 함께 경고메시지가 표시되는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물론 디스크 용량이 모자라는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Windows Search에 의한 하드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 해결 방법입니다.일단 Windows Search에 대해 간단하게 먼저 알아보고 가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Windows Search라는것은 드라이버의 파일이나 이메일 메시지,Internet Explorer등의 이력을 저장을 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이런것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접근을 할수가 있겠지만 그러나 하드디스크에서는 저장 용량 부족을 시다릴수가 있습니다.

조작 방법

해결방법은 미리 관리자 권한 획득이 있어야 하므로 미리 관리자 권한 획득을 해두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것입니다.일단 간단하게 제어판->색인옵션으로 이동을 하면 색인 옵션을 실행을 시킬수가 있는데 여기서 고급 버튼을 눌러줍니다.그러면 고급 옵션으로 이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위치를 보면 현재 Windows Search 색인 위치입니다.여기서 해결방법은 더 용량이 하드디스크로 이동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책 2 인덱스 대상의 데이터 축소및 인덱스 축소

인덱스 파일을 이동할 여유공간이 없는 경우 해당 기능을 사용해야 겠다고 싶을경우에는 해당 Windows Search기능을 축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색인 옵션에서 수정버튼을 눌러줍니다.


기서 1번은 인덱스 대상폴더/데이터 요약 목록:빠르게 검색하지 않아도 되는 폴더.데이터를 찾아 클릭을 하면 해당 위치가 선택한 위치 변경란에 표시

2번체크가 되어 있으면 인덱스 대상에 포함:빠르게 검색할수 없어도 좋은 것 즉 체크를 해제하면 인덱스에서 제외 처리가 됩니다.그리고 나서 고급으로 이동을 하서 다시 색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대책 3 Windows Search 기능 중지 시키기

아마도 윈도우 최적화를 원하시는 분들이나 아니면 Windows Search기능이 필요하지 않는분들에게 가장 권장해드리고 싶은 것입니다.제어판->관리도구->서비스 항목으로 이동을 합니다.여기서 여러가지 서비스 항목들이 나오는것을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Windows Search 항목을 찾습니다.여기서 시작 유형은 사용안함 서비스 상태는 시작으로 되어져 있는경우 중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그리고 CCleaner같은 프로그램으로 한번 실행시켜주면 끝입니다.이렇게 하면 Windows Search인한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을 할수가 있으면 해당 기능을 중지시켜주면 해당 기능인 Windows Search가 시용된 저장공간도 확보를 할수가 있을것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