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Windows에서 화면캡처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캡처프로그램(SnippingTool)을 이용하는 방벋도 있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Print Screen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아래 보시는 화면은 Print Screen을 이용해서 화면캡처를 한 화면입니다.

일단 보시는 거와 같이 Print Screen을 눌러주면 전체 화면만 캡처하기 때문에 가끔은 불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특정 윈도우 내용만 캡처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먼저 Print Screen 키를 눌러주면 기본적으로 전체화면이미지를 클립보드에 복사되고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을 캡처하기에는 조금은 제약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을 할 수가 있는 것 중 하나가 Alt+Print Screen 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은 활성화된 윈도창만 캡처하는 방식입니다. 즉 자신이 캡처하고 싶은 윈도우 활성부분선택을 하고 나서 해당 키들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Print Screen 활용Print Screen 활용

여기서 활성화된 창이 없는 경우 Alt+Print Screen을 이용하면 그냥 Print Screen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전체 화면이 캡처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해당 Alt+Print Screen을 이용하면 기존에 Print Screen을 단순히 눌러주는 것보다 편리하게 활성화된 화면만 캡처할 수가 있다면 단점은 가끔은 불필요한 부분이 캡처될 가능성도 큽니다. 그래서 윈도에서는 캡처프로그램(SnippingTool)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아니면 특별하게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른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Alt+Print Screen 활용Alt+Print Screen 활용

그리고 Print Screen을 이용할 수가 있는 간단한 명령어들을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Print Screen 전체화면 캡처
Ait+Print Screen 활성화된 창만 캡처
Windows Key+Print Screen 전체화면을 캡처하여 클립보드에 복사라고 이미지 파일도 생성하여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캡처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 8, Windows Server 2012부터 사용 가능)
Windows Key 버튼(시작버튼)+볼륨다운:키보드가 없는 태블릿PC에서 전체화면을 캡처하는 방법 캡처된 이미지는 클립보드에 복사되고 또한 사용자의 폴더에 png 확장자로 저장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