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드라이버일 것입니다. 이런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컴퓨터에 하드웨어 장치를 설치했더라도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윈도우에 설치된 드라이버 목록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먼저 실행->cmd를 실행을 하고 나서 driverquery를 입력을 하고 나서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각각 항목들은 1번 모듈 이름, 2번 디스플레이 이름, 3번 드라이버 타입, 4번 링크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2번째로 driverquery/v입니다. 해당 driverquery/v는 몇 가지 추가 매개변수를 사용하면 더 자세한 내용 표시 가능은 하지만 아래와 같이 정말로 복잡하게 나와서 정신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시 이를 정리하기 위해서 driverquery/FO 형식 즉 dll쪽을 보고 싶은 경우 driverquery/FO dll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입력을 하고 나면 드라이버 코드, 경로, 유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가 있어서 드라이버가 실행 여부를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해당 방법들은 일단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간단하게 드라이버 목록을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cmd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서 시스템의 드라이버 버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을 해보면 컴퓨터 드라이버 목록을 볼 수가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발견할 수가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Autoruns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utoruns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Drivers를 통해서 컴퓨터에 설치된 드라이버 목록과 드라이버 관련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