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삼각함수라는 것이 아마도 중학교 수학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과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배운 것을 고등학교에 가면 다시 사용하게 되고 이렇게 배운 것을 수학 관련 학과 또는 전자공학 등 학과에 가면 자동으로 사용하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전기, 건축 등 우리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들을 수학으로 표현하면 삼각함수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아마도 표현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간단하게 삼각함수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sin 같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SIN(B2), 코사인 =COS(B2), 탄젠트 =TAN(B2)와 같이 표현이 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가 발생을 할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을 학 위해서 필요한 것이 라디언입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이 라디안을 적용전과 적용 후입니다. 1번이 적용 전, 2번이 적용 후입니다.

문제는 아마도 우리가 원하는 것은 각도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sin 90도는 1이 되어야 하지만 윈도우에 있는 기본 계산기를 사용하면 정확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이 가능 하나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계산한 것은 틀린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라디언을 적용해보겠습니다. sin 같은 경우에는 =SIN(RADIANS(G2))식으로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결과들이 나올 것이고 탄젠트는 ####와 같이 오류가 나타날 것인데 해당 부분은 값이 무한대이므로 정상적인 출력 값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