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엑셀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대출금상환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먼저 오늘 활용해 볼 함수는 EDATE 함수입니다.EDATE 함수는 간단하게 EDATE(시작 날짜,월)구성을 할 수가 있으면 시작날짜 이전 또는 이후에 지정한 개월 수에 해당하는 것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일단 아래에 예제로 들어 보겠습니다. 홍길동과 사카이가 대출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여기에서 홍길동은 2015년05월12일에 대출을 받았고 사카이는 2015년 08월14일에 50개월로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홍길동은 대출 상환날짜를 계산한다고 했으면 =EDATE(C3,D3)이라는 방법으로 될 것입니다. 이렇게 똑같이 사카이도 해주면 상환날짜가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쉽게 확인을 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상환날짜가 연도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43355,43752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즉 해당 값은 하루를 계산한 결과입니다.

엑셀 EDATE 함수 활용해서 대출금 상환 계산 방법엑셀 EDATE 함수 활용해서 대출금 상환 계산 방법

그럼 알기 쉽게 해당 부분을 연도로 변경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한번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변경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해당 상환날짜를 선택하고 나서 마우스로 선택하고 나서 셀 서식 지정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나서 숫자 부분에 보시면 범주 항목에서 날짜를 선택하고 다음에 오른쪽에 있는 형식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상환 날짜가 년도 형식으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엑셀 EDATE 함수 활용해서 대출금 상환 계산 방법 2엑셀 EDATE 함수 활용해서 대출금 상환 계산 방법 2

물론 이 방법 이외에도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PMT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 아니면 Windows 7에 있는 윈도우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자신에게 편한 것을 이용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