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데스크톱이든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하드디스크일 것입니다. 이런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서 부팅을 하게 되고 부팅이라는 과정을 거친 후에 영화를 보든지 문서 작업을 하든지 온라인 게임, 인터넷, 음악감상들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하드디스크를 잘 관리하지를 않으면 신음 않다고 이상한 신음을 내면서 하드디스크가 사망하게 되고 그리고 소중한 데이터들을 잃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를 방지하지 하려고 미리 하드디스크에 있는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을 통해서 간단하게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먼저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라는것은 자가 진단 분석 보고기술이 있습니다.

즉 이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기술을 잘 활용한다면 사전에 하드디스크가 예기치 않게 사고로 말미암아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과전압 등에 의한 하드디스크에 있는 소중한 데이터들에 대해서 미리 알려주어서 사용자가 사전에 하드디스크를 새로 구매하고 그리고 소중한 데이터등을 무사히 백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서 데이터가 손실이 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기술인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노트북 하드디스크

먼저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를 알아 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들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CrystalDiskInfo, HDD Health, Speccy, Ashampoo HDD Control 등과 같은 프로그램 등으로 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Speccy 같은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을 시켜준 다음에 Storage 항목으로 이동하고 결과 부분에서 S.M.A.R.T 부분을 열어보면 결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런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에서 필요한 몇 가지를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화면은 CrystalDiskInfo로 하드디스크 상태를 본 화면입니다.

그리고 ID는 항목 ID, 특성이름, 현재 값은 현재 값을 이야기하면 최악 값은 최악의 값, 임계값은 하드디스크 제조업체가 지정한 한계 값으로 현재 값이 해당 임계값보다 낮은 경우에는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날 확률이 있습니다. 원시 값 정규화 이전 값 온도 및 사용시간 등 일부 항목의 실제 값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물론 다른 S.M.A.R.T를 보는 프로그램도 부분도 똑같습니다.

CrystalDiskInfo 하드디스크 S.M.A.R.T 정보CrystalDiskInfo 하드디스크 S.M.A.R.T 정보

그리고 다음에 보는 것이 Speccy으로 본 하드디스크(HDD)상태입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여러 가지 항목들이 나타나져 있는데 보면 이거 도저히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종합적인 결과와 결과에서 Good 등으로 표시되고 보통 하드디스크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색깔로 표현하자면 노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즉 노란색 상태이거나 Good 상태가 아닐 때는 슬슬 하드디스크 교체 준비를 하고 하드디스크 백업을 준비를 하가고 평상시에 하드디스크 백업을 잘 해두었다면 크게 문제가 없이 약간의 비용으로 하드디스크를 구매해서 복구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항목중에서 기억해두면 좋을 것들을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Speccy 하드디스크 S.M.A.R.T 정보Speccy 하드디스크 S.M.A.R.T 정보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01 읽기 오류율 해당 부분은 하드디스크부터 데이터를 읽을 때 발생하는 에러의 비율을 나타내면 수치가 임계값보다 낮은 경우 하드디스크의 자기 디스크 또는 자기 헤드에 이상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02 처리량 성능 해당 부분은 하드디스크의 일반적인 처리 기능이면 해당 속성의 값이 내려가면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03 스핀 업 시간 해당 부분은 스핀들의 평균시간 규정 회전수에 도달할 때까지의 걸린 평균 시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04 시작, 중지 해당 부분은 하드디스크의 스핀들모터가 회전 및 정지한 횟수입니다.

05 재할당된 섹터 수 해당 부분은 재할당된 섹터의 수를 이야기하면 하드디스크의 읽기, 쓰기, 검사 오류가 발견될 시 재할당 예비지정 영역으로 전송된 데이터를 같은 섹터를 표시하는데 이 프로세스는 리매핑으로 알려졌고 재할당된 섹터는 리맵이라고 하면 초깃값은 일반적으로 카운터로 나타나게 되면 불량 섹터가 발견되고 다시 매칭하고 있습니다. 즉 해당 속성값이 높으면 하드디스크가 있다면 더 많은 섹터가 재할당이 되면 즉 해당 부분은 낮은 값이 수록 좋은 것입니다.

10 스핀 재시도 횟수 ID는 0A 스핀 재시도 횟수는 하드디스크가 전원이 들어와서 돌아가면서 하드디스크의 규정 돼 있는 속도까지 회전하려고 한 재시도 횟수를 말하며 해당 값은 무조건 0이면 정상입니다.

0xBC 해당 부분은 명령제한 시간으로 하드디스크가 시간 초과로 말미암은 중단작업의 수이면 해당 값이 전원공급 장치 또는 노후화된 데이터 케이블 등 일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0xC4 재할당 이벤트 계수 다시 매핑작업의 수이면 해당 속성의 초깃값은 스페어 영역에 재할당된 섹터로부터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시도된 총수를 나타내며 해당 값은 낮으면 좋은 것입니다.

0xC5 현재 보류 중인 섹터 수 해당 부분은 불안정한 섹터로 계산되며 불안정한 섹터인 상태에서 성공적으로 판독된 경우 재매핑된 섹터이면 이 값은 감소합니다. 나중에 읽기에 성공한 감소한 섹터가 있을 수 감소합니다.

0xC6 수정 불가능한 섹터 수 하드디스크가 읽을 때 복구할 수 없는 오류의 총수이면 해당 값이 증가하면 할 수로 하드디스크는 표면적으로 확실히 문제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0xC89 소프트 읽기 오류율 오프 트랙 오류의 수 OxE6 GMR 자기 헤드의 동작중의 떨림 진폭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01,05,0A, BC, C4, C5, C6 값 등은 원시 값은 0이어야 정상적입니다. 즉 다른 것은 모르겠다면 그냥 01,05,0A, BC, C4, C5, C6 값 확인해주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하드디스크 S.M.A.R.T 정보 간단하게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