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CPR이라고 하는 심폐소생술이라는 것을 한 번쯤은 영화나 드라마 특히 의학 관련 드라마 혹은 의학영화에서는 한 번쯤은 나오거나 예비군 훈련, 민방위 교육 등을 받아보았거나 뉴스 등을 통해서도 한 번쯤은 들어 보았던 것이 심페소생술(CPR)일것입니다. 그래서 지난 시간에 CPR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한번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CPR Metronome이라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CPR을 어떻게 하는지는 아는데 템포즉 BPM를 알고 싶거나 CPR을 실시해야 하는 경우 해당 CPR Metronome 애플리케이션을 켜두고 하면 도움을 받을 수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먼저 해당 CPR Metronome을 실행을 시켜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100BPM 으로 설정이 돼 있습니다. 그냥 재생 버튼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살펴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CPR Metronome 메인화면CPR Metronome 메인화면

메뉴버튼을 통해서 설정할 수가 있는 화면으로 진입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영어로 구성돼 있지만 간단한 영어이므로 그렇게 어렵지 않은 구성입니다. 먼저 기본적인 상태에서 특별히 사용자가 변경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진동으로 변경하거나 아래와 같이 템포를 변경을 할 수 있게 구성이 돼 있습니다.

CPR Metronome 옵션 1CPR Metronome 옵션 1CPR Metronome 옵션 2CPR Metronome 옵션 2BPM 설정BPM 설정

그리고 다시 메인화면으로 돌아와서 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시작 시간이 기억되고 삐삐~하는 소리가 들릴 것이고 그리고 숫자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정지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부분에서 정지한 시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Metronome 관련 애플리케이션하고 비슷하게 사용을 할 수 있게 구성이 돼 있습니다. 일단 제 생각으로 영국 심장재단에서 배포한 CPR 관련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 이전에 생활관련 사이트에서 CPR로 검색을 해보면 아기들에게 할 수 있는 CPR 등도 볼 수가 있으니 응급처치 관련해서 미리 익혀둔다면 응급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CPR Metronome

CPR Metronome 시작CPR Metronome 시작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