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추억의 고전게임을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인 DOSBOX입니다.아마도 20대 후반에서 30대 이후 세대에서 생각나는 게임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남북전쟁, 너구리, 잃어버린 금광석을 찾아서 등 추억의 게임들이 있을 것입니다. 당시 국민학교(초등학교) 때 5.25인치 디스켓에서 많이 실행시켰던 게임들이었고 현재의 게임과 비교해보면 그래픽, 사운드등 비교가 안 되지만. 그래도 단순했던 흑백 아니면 컬러,그리고 단순한 배경음악에 엄청나게 재미있게 했던 기억납니다. 일단 이런 게임들을 하려면 MS-DOS를 가상화해주는 프로그램들이 필요합니다. 물론 여러 가상프로그램이 있지만 아마도 단순하면서도 가상화가 쉬운 것이 도스박스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일단 해당 도스박스를 설치를 하고 나서 실행을 시켜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DOSBox(도스박스)

일단 간단한 도스 명령어 cd 폴더이름, cd...,dir,dir/w 정도만 알고 있으면 간단하게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해당 도스박스는 기본적으로 마운트라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먼저 고전게임인 도스게임이 있는 위치는 C 드라이브일 것이니까 마운트 작업을 위해 mount c c: \ 를 입력을 해주면 C 드라이브가 인식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구한 고전게임을 실행을 시켜보면 됩니다. 잃어버린 금광석을 찾아서와 그리고 남북전쟁 게임을 실행을 시켜보았습니다. 일단 무난하게 게임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으면 그리고 그래픽 설정 CGA, VGA, EGA 등에서 선택해서 게임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컴퓨터에서 게임을 진행하면 정말 엄청나게 빠르게 진행이 되어서 속도조절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Ctrl+F11와 Ctrl+F12를 눌러주면 각각 속도를 올려주고 내려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어렵지 않게 고전게임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