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파이어폭스에서 발생하는 오류코드 중 하나인 오류 코드: sec_error_unknown_critical_extens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오류는 아마도 한국의 일부 관공서에 접속하면 발생을 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물론 다른 외국 사이트들을 인터넷 서핑을 하더라도 해당 문제는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파이어폭스는 안전한 접속이 되어 있는 웹 사이트 예를 들어 https://로 표시되는 사이트에서는 그 웹 사이트에 의하여 제시된 인증서의 정당성을 Firefox가 검증하는 절차를 거치게 돼 있습니다.

해당 오류인 SEC_ERROR_UNKNOWN_ISSUER가 발생을 하는 원인은 간단합니다. 파이어폭스에서 인증서를 검증할 수 없는 경우 Firefox에서는 웹 사이트 접속을 중지시키고 안전한 접속은 아닙니다라는. 오류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표시합니다. 일단 해당 오류 SEC_ERROR_UNKNOWN_ISSUER 가 발생을 하는 경우는 한국의 일부 관공서, 학교 사이트 등에서 발생합니다. 일단 해당 코드 의미를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면 안전한 접속을 하는 동안 사용자의 접속 처가 의도한 상대인 접속이 암호화되어 있음을 확실히 하기 때문에 웹 사이트는 신뢰되 인증 기관(Certificate Authority)이 발행된 인증서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한 접속은 아닙니다는. 오류 페이지가 표시되며 오류 내용의 버튼을 클릭하고 오류 코드에 SEC_ERROR_UNKNOWN_ISSUER이라고 표시되었을 경우가 발생하는데 해당 경우에는 Firefox가 모르는 인증 기관에 따른 발행된 인증서가 제시되어 있는데, 그 페이지는 신뢰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즉 신뢰된 인증서가 없어서인 경우입니다.

이런 오류가 발생할 때 대처 방법은 간단합니다.

만약 공공기관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한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해당 학교 또는 공공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원인은 한국의 공인 인증기관 SSL 보안 통신 인증서가 파이어폭스에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학교 또는 공공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원인은 한국의 공인 인증기관 SSL 보안 통신 인증서가 파이어폭스에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GPIK 인증서를 설치하면 됩니다. 먼저 GPIK 인증서를 배포하는 사이트에 이동해서 해당 인증서를 다운로드를 해서 압축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해제해줍니다. 그리고 나면 gpki1.cer,gpki2.cer 두 개의 인증서가 있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Firefox->설정->고급->암호화를 선택합니다.

GPIK 인증서

그리고 여기서 인증서 보기를 선택하고 나서 가져오기 그리고 cer파일 선택을 하고 나서 신뢰 체크 및 확인을 눌러주어서 두 개의 인증서를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아닌데 발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경우는 백신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되어서 발생을 하는 경우입니다. 일단 Avast,Bitdefender,Bullguard,ESET,Kaspersky 백신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에 간혹 발생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면 어베스트 같은 경우에는 Active Protection 항목에서 Web Shield를 선택하고 Customize 버튼을 눌러서 Enable HTTPS Scanning 설정을 해제하면 되고 Bitdefender 같은 경우에는 Web Protection 항목에서 Scan SSL 설정을 꺼버리면 되고 2016 버전에서는 안전한 접속 방해를 꺼버리면 됩니다.Bullguard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은 Antivirus settings->Browsing으로 이동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웹사이트의 Show safe results 옵션 체크 부분을 제외하면 됩니다.

ESET 같은 경우에는 SSL/TLS protocol filtering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을 하고 다시 사용으로 변경을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Kaspersky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안전한 접속의 중단 부분을 사용 안함으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에서 Windows 계정 가족 보안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능을 잠시 중단하고 사용을 하면 됩니다. 일단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대부분 해당 오류인 SEC_ERROR_UNKNOWN_ISSUER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