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Windows 또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단축키를 알고 있으면 작업을 하더라도 몇 단계의 단계가 사라지기 때문에 쉽게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WindowsKey 를 조합을 해서 사용하면 정말 편리한데 가끔 빠르게 타자를 쳐야 하면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키보드를 사용할 때 눌러져서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먼저 Windows Key를 비활성화해서 글로벌 단축키를 비활성화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사용 가능하면 실행을 통해서 gpedit.msc를 입력을 통해서 로컬 그룹정책 편집기로 접근하거나 mmc를 통해서 콘솔항목에서 파일->스냅인 추가/제거를 통해서 그룹정책 개체편집기를 추가해줍니다.

File Explorer로 이동해서 Turn off windows+x hotkey를 열어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로컬그룹정책편집기가 사용할 수 있는 경우이고 만약에 사용이 되지 않으면 불가피하게 레지스터리를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레지스터리를 수정을 하기 전에 미리 변경하려는 부분은 백업을 통해서 만약을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체 Windowskey 잠그기

전체적으로 WIndowskey를 잠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실행에서 regedit를 입력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그리고 나서 오른쪽 창 부분에 새로운 DWORD(32비트)를 만들고 이름은 NoWinKeys로 지정 값은 1로 변경을 하고 나서 컴퓨터를 재부팅을 하거나 Sign off를 실행하면 됩니다. 그러면 Windows Key+단축키로 동작하는 단축키들은 동작하지 않겠지만, Windows Key를 눌러주면 시작 화면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특정 Windowskey 잠그기

해당 방법은 특정키를 조합해서 사용되는 windowskey를 잠그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Windowskey+E를 통해서 쉽게 파일탐색기를 열어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해당 부분만 담그고 싶은 경우 레지스터리 설정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 \Explorer\Advanced 이동을 합니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문자열 값을 만들어 주고 문자열 값은 DisabledHotkeys로 한 뒤 여기서 개별적으로 잠그고 싶은 WindowsKey를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파일 검색을 해야 하는 경우 WindowsKey+F인데 해당 값은 F를 입력하고 로그오프 또는 재부팅을 하시면 해당 부분은 적용돼 있을 것입니다. 만약 다시 복귀를 시키고 싶은 경우 해당 DisabledHotkeys를 삭제해버리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Windowskey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상황에 해당 레지스터리를 편집을 해서 간단하게 windowskey를 통제를 할 수가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