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노트북을 구매하면 반드시는 아니지만, 노트북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것 중 하나가 Webcab(웹캠)일것입니다. 물론 저가 노트북에는 없는 모델도 있습니다. Web Cam(웹캠)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화상채팅이나 화상회의 같은 것에 이용하거나 해서 생활을 하는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이지만 이 부분을 악용하면 개인정보 유출 중에서 특히 사생활 노출에 노출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Webcam(웹캠)을 사용중지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eb CameraWeb Camera

먼저 윈도우에서 컴퓨터 관리 항목에서 장치관리자 쪽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이미징 장치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Web Cam(웹캠)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에서는 그냥 USB 연결을 끊어버리면 되지만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해당 부분이 쉽지가 않습니다. 일단 해당 Web Cam(웹캠)이 설치된 부분을 선택을 해주면 해당 WebCam(웹캠)에 대한 속성이 열릴 것이고 그리고 드라이버 쪽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 안 함을 눌러주고 확인을 눌러주면 간단하게 Web Cam(웹캠)을 사용을 중지시킬 수가 있을 것입니다.

Web Camera 사용중지 시키기 1Web Camera 사용중지 시키기 1

아래와 같이 WebCam(웹캠)을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을 하지 않았으면 상태입니다.

Web Camera 사용중지 시키기 2Web Camera 사용중지 시키기 2Web Camera 사용 안함Web Camera 사용 안함

물론 바이오스에서도 Web Cam(웹캠)을 사용중지시킬 수가 있습니다. 먼저 BIOS 화면에서 Advanced를 선택하고 그다음에 Web Camera를 선택에서 Disable를 선택을 해주고 저장하고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바이오스에 따라서 해당 부분이 있을 수가 있고 없을 수가 있습니다.)만약 사용을 해야 하고 조금 불안하다면 임시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비닐봉지나 종이를 활용해서 Web Cam(웹캠)을 사용하고 있을 때에는 비닐봉지 등을 떼어낸 상태에서 사용하다가 사용을 하지 않으면 비닐봉지 등을 활용해서 붙이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Bios Web Camera 설정Bios Web Camera 설정

물론 이런 Web Cam(웹캠)을 악용해서 동작하는 악성코드를 탐지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Zemana AntiLogger일것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안티 웹캠로거라는 기능이 있어서 해당 기능을 실행을 시켜주면 Web Cam(웹캠)에 무단접속을 해서 녹화하는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차단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무료기능에서는 일부 기능만 사용할 수가 있고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려면 해당 Zemana AntiLogger 제품을 구매를 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번에 소개해 드린 Qihoo 360 Internet Security 제품에서는 무료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Qihoo 360 Internet Security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백신프로그램(안티바이러스프로그램)에 포함이 돼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이 미포함이 돼 있는 백신프로그램(안티바이러스프로그램) 보안업체에 고유의 기능으로 차단할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제일 좋은 방법은 기본적으로 운영체제 보안갱신을 하는 것과 기타서든 파티 프로그램도 최신으로 유지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Zemana AntiLoggerZemana AntiLogger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