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이며 그냥 BIOS에서 암호를 걸어두거나 아니면 하드디스크에 암호를 걸어두거나 아니면 둘 다 사용해서 컴퓨터를 보호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되지만 가족들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말이 달라집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기타 폴더 잠금 프로그램이나 파일 잠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윈도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보안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속성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보안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사용자에 대한 간단한 권한을 수정해서 해당 파일이나 폴더에 접근을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보시는 거와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에 보시면 여러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사용자를 선택하고 편집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해당 파일에 대한 권한을 부여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해당 파일에 모든 권한에서 거부 부분에 선택하면 해당 파일에 대한 수정 읽기 및 실행, 읽기, 쓰기 등이 실행이 안 됩니다. 아래와 같은 경고메시지를 볼 수가 있고 해당 부분에 대해서 모든 거부를 했으면 아무리 실행을 해도 해당 프로그램은 실행이 안 될 것입니다.

즉 상황에 맞게 예를 들어 회의에 사용해야 할 중요한 파일이면 다른 사람이 수정을 못 하게 하려면 읽기 기능을 허용하되 쓰기 기능은 거부를 선택하면 된다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어느 정도 폴더나 파일에 암호를 걸어서 잠그는 방법보다는 어느 정도 여유 있게 사용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접근 권한을 거부했을 때도 해당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면 나타나는 메뉴도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해당 방법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비밀번호를 걸어두는 것보다는 안전하지 않지만, 파일 잠금 프로그램 같은 것을 설치할 여유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임시로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