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만약을 대비해서 부팅을 할 수 있는 비상수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으면 만약 자신이 외장 하드디스크 같은 곳에 백업을 해두었다면 해당 백업을 하기 전에 부팅이라는 순서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대비해서 CD, DVD, USB 메모리 같은 저장매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사용자가 가지는 USB 메모리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USB에 간단하게 부팅 USB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인 Universal USB Installer입니다. 일단 해당 프로그램인 Universal USB Installer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Step 1에서 자신이 USB부팅할 운영체제를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보시면 Ubuntu  같은 리눅스 계열부터 보안업체인 Kaspersky, AVG, Avira, Bitdefender, comodo, Dr.web, Panda 등 다수 보안업체도 만들 수 있게 지원을 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USB 메모리 프로그램만 있으면 간단하게 보안업체에서 제공하는 복구 시디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서 응급 부팅 USB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Universal USB Installer

일단 저는 교육용으로 맞추어진 Edubuntu를 이용해서 부팅 USB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Universal USB Installer를 실행하기 전에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ISO 파일이나 자신이 가지는 운영체제 CD에서 ISO 파일로 변환을 시켜줍니다. 물론 일부 리눅스 같은 계열에서는 옆에 보시면 Opted to Download the ISO가 있지만, 해당 부분을 선택을 해주었으면 해당 제작사 홈페이지에 접속을 통한 ISO를 내려받기 때문에 미리 ISO 파일을 내려받기해서 준비하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Universal USB Installer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부팅 USB로 만들려고 하는 ISO 파일 위치를 지정을 해주고 SD카드이든 USB 메모리이든 넣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포멧을 하지 않으면 Format USB 드라이브 위치 Drive를 선택을 해주면 간단하게 포멧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Universal USB Installer에서 다음으로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MBR 영역등을 만들 것이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하게 되며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Universal USB Installer가 USB 메모리에 대해서 파일을 복사하게 되고 여기에서는 자신의 컴퓨터나 노트북 성능에 따라서 시간은 단축될 수가 있고 늘어날 수가 있으므로 Universal USB Installer 이 해당 작업을 마칠 동안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USB 메모리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USB 부팅을 위한 부분들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용한 작업 중 하나가 컴퓨터를 부팅 한 후 바이오스 설정화면으로 이동해서 부팅순서를 바꾸어 주고 정상적으로 부팅되는지 확인을 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