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면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것이 아마도 백신프로그램(안티바이러스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저번 시간에 다양한 수동 악성코드 검사도구를 소개 시켜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스페인에 본사를 두는 판다 클라우드 클리너(Panda Cloud Cleaner)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은 반드시 인터넷에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먼저 해당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검사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Advanced option 기능을 사용해서 보다 정밀하게 검사하는 방법 그리고 일반적인 검사 방식인 Accept Scan은 기본적인 검사를 진행하게 되고 그리고 화살표 버튼을 눌러주면 Analyze PC를 선택했으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전체 저장장치를 검사하게 구성이 돼 있습니다. Analyze other elements 선택 시에는 특정경로 및 파일만을 악성코드 검사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Advanced option을 선택했을 때는 Trusted Boot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OFF 상태로 돼 있으면 해당 Trusted Boot 기능을 선택했을 때는 보다 정밀하게 검사를 해서 루트킷같은 것을 검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Panda Cloud Cleaner

먼저 해당 Trusted Boot 기능을 활성화해서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재부팅을 요구하는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컴퓨터를 재부팅 후에 검사가 진행되고 검사결과를 클라우드을 통해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결과를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검색이 끝나고 나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Unknown File&Suspicious Police는 처리는 신중하게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프로그램 삭제도 가능하니 나중에 필요 없으면 삭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메인화면으로 돌아와서 Advanced Tools라는 것이 보입니다. 해당 부분에서는 Kill Processes, Unlock files, Send file to Panda를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Kill Processes 같은 경우에는 웬만한 메모리상에 올라와 져 있는 프로세스 등을 죽음을 당하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이 Kill Processes를 실행했을 경우입니다. 해당 프로세스에 PID와 그리고 경로 그리고 결과들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Unlock files는 잠긴 핸들 등이 있으면 해당 핸들을 풀 수 있는 기능입니다. Send file to Panda는 말 그대로 Panda에 자신이 선택한 파일을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Advanced option을 선택했을 때는 Trusted Boot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보시면 기본적인 검사 과정은 비슷하지만 일단 다른 컴퓨터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저 경우에 Trusted Boot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을 거치고 진단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검사 방식에 차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