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해당 글은 비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무좀 및 완선 치료제인 라미실정에 대해서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단 무좀이라는 것은 무좀, 백선이라고 하고 피부 곰팡이(皮膚絲狀菌)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며 특히 Trichophyton rubrum에 의한 감염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해당 곰팡이인 피부사상균(皮膚絲狀菌)은 피부 각질을 녹일 수 있는 효소가 있습니다.
피부 각질층, 머리카락, 손톱, 발톱에도 침범하여 그 각질의 영양분으로 유지되는 곰팡이이며 그리고 머리카락에 생기면 두부백선 그리고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벗겨지고 각질이 생기며 가려운 증상이 있으며 무좀이며 그리고 사타구니 쪽에 생기면 완선 이라고 합니다.
항진균제 백선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진균성 진균증, 진균성 손발톱 감염, 무좀을 포함한 완선 및 상표입니다.

라미실정
라미실정

해당 테르비나핀염산염은 일반 약국에서는 바르는 약으로 구매할 수가 있으며 라미실크림 1% 만 있는 바르는 무좀 치료제입니다.
일단 경구용으로는 125밀리그램 이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전문의약품입니다.
효능효과
성인
피부 곰팡이에 의한 다음의 피부진균증: 족부백선,치부백선,고부백선(완선)
손톱, 발톱진균증
소아: 두부백선
부작용으로는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설사, 두통, 기침, 발진, 간 효소 상승이 있으며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간 문제와 알레르기 반응이 있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해당 약을 복용했을 때 피부과 선생님이 모든 환자에게 AST/ALT 검사를 진행했으며 결과 간이 지방간이라는 판정을 받고 다른 약으로 변경한 적이 있습니다.
작용기전은 스쿠알렌 억제하여 에르고스테롤 합성을 스쿠알렌 에폭시다제를 전환되는 것을 촉매 하는 효소인 라노스테롤(lanosterol) 억제를 합니다. 에르고스테롤(ergosterol)으로 변환이 되며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 됩니다. 해당 약품은 전문의약품도 있지만, 약국에 파는 것도 있으면 약국에 파는 것은 바르는 크림 형태이며 테르비나핀염산염은 1%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냥 피부과 가서 처방을 받고 복용을 하고 바르는 약까지 처방해서 빨리 무좀에서 탈출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