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사진 속에 포함된 GPS 정보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스마트폰, DSLR, 디지털 카메라로 찍는다고 무조건 사진 속에 GPS 정보가 들어간다는 말은 아니다는 것을 먼저 확인하고 갑니다. Global positioning system(글로벌,포지셔닝 시스템,범지구위치결정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은 GPS를 사용하면 미국에서 개발하고 관리하는 위성항법 시스템으로서 세계 장소 불문하고 간에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시스템이며 위도, 경도, 고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당 GPS를 통해서 시간 정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GPS 신호는 크게 민간용과 군용이 있으며 군용은 미군과 한국군만 사용중이며 신호가 암호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은 사용할 수 없으며 민간용은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동맹국이 아닌 다른 적국도 악용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을 해서 미 국방성에서 SA를 도입하여 일부러 랜덤하게 에러를 넣어서 오차가 100m 정도 나게 하여서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생산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는 러시아 글로나스(GLONASS), 중국의 베이더우(北斗)가 함께 포함이 돼 있기 때문에 오차 범위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일단 우리가 일상 속에서 GPS 정보를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문제는 GPS 정보를 넣고 사진을 찍어서 SNS에 올리면 지도에 편리하게 위치를 지정할 수가 있는 장점 그리고 사생활 침해를 당할 수가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자신도 모르게 GPS 정보를 넣고 있었다면 사진 속에 GPS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진을 찍으면 EXIF 라는것으로 사진 정보들이 담기게 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짜와 시간 정보, 카메라 설정, GPS 정보(해당 기능 활성화 시),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모델, 회전 방향, 색공간, 초점거리, 플래시, ISO 감도, 조리개, 셔터 속도,위치정보,측광모드,등의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즉 이렇게 단순하게 올린 사진에도 정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을 현재 보는 사진처럼 말이죠. 본인 아니게 아무렇지 않게 보이지만 은근히 정보들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통해서 도움이 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해당 스마트폰에서 사진정보부분에서 GPS 정보가 기본적으로 설정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지워버리거나 설정을 비활성화시켜 주면 됩니다. 일단 GPS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기능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전문적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 GPS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자신이 사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마우스 오른쪽->속성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자세히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GPS 정보가 포함된 경우에는 GPS 정보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삭제를 원한다고 가정을 했으면 여기서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속성 제거가 나오는데 여기서 속성 제거 부분에서 파일에서 제거할 속성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기본적으로 있는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 복사본 만들기를 선택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고 기본적으로 있는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을 제거를 선택하면 제거를 할 부분을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GPS 정보만 선택하고 제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을 처음부터 하기 싫은 경우에는 카메라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보면 위치 태그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해당 부분을 해제해주시면 다음부터 사진을 찍을 때 해당 부분에 GPS 정보는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든 이런 신상정보 노출을 우려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GPS 정보는 꺼두거나 인터넷에 사진을 올리기 전에 한 번쯤은 사진 속에 위치 정보가 들어가 있지 않은지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면

그리고 사진을 PNG 형식으로 포멧을 변환한다고 하더라도 XMP 메타데이터에 위치 정보를 두면 안 됩니다. 이런 방법이 귀찮더라도 ExiF 정보를 지워주는 프로그램도 있으며 특히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페이스북, 구글 맵, 트위터 등에 사진을 올릴 때에는 최소한 사진에 위치정보를 없애는 것이 사생활보호 및 개인정보 노출에 손해를 입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포토샵, GIMP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지울 수가 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