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비 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수도 있습니다.먼저 미국이라는 국가는 잘 알다시피 세계적인 초강대국이라서 세계 경제와 군사와 외교, 문화들이 싫든 좋은 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있는 날에는 전 세계가 주목하게 되고 어느 사람이 당선되느냐에 따라 세계의 경제, 자신의 국가 경제 정책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서 세계의 눈이 한곳으로 몰리게 될 것입니다.

일단 해당 대통령 선거는 United States Presidential election(미국 대통령 선거)이라고 부르며 해당 United States Presidential election은 올해 2016년11월8일에 있을 예정입니다. 일단 미국은 선거인 선거인단 제을 사용을 하고 있으며 간선제 대통령선거를 실행하면 승자독식제라는 것이 존재하는 선거입니다. 일단 미국 대통령 선거방식(United States Presidential election)은 먼저 선거인단 선출을 합니다.

선거가 벌어지는 해의 11월 첫 번째 월요일 다음의 화요일이라는 규정을 따르고 있으면 해당 대통령 선출으니 12월13일~12월19일 중 월요일이면 선거인단들이 선택할 후보는 이미 알려진 상태로 그냥 형식적이며 선거인단이 확정되었을 때 이미 대통령이 확정된 것으로 간주가 됩니다.

그리고 미국은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어서 시간차를 두고 개표가 이루어집니다.
오후 7시: 켄터키 주(8), 사우스캘롤라이나 주(9), 버몬트 주(3), 버지니아 주(13).조지아주(16), 인디애나 주(11)
오후 7시 30분: 노스캐롤라이나 주(15), 오하이오 주(18), 웨스트버지니아 주(5)
오후 8시:플로리다 주(29), 펜실베이나아 주(20), 일리노이 주(20), 뉴저지(14), 테네시 주(11), 미주리 주(10), 메릴랜드 주(10), 앨라배무 주(9), 오클라마 주(7), 코네티컷 주(7),뉴햄프셔 주(4), 메인 주(4),로드 아일랜드 주(4), 델라웨어 주(3), 워싱턴 DC
오후 8시 30분: 아칸소 주(6)
오후 9시: 텍사스 주(29), 뉴욕 주(29), 미시간 주(16), 애리조나 주(11), 미네소타 주(10),위스콘신 주(10), 콜로라도 주(9), 루지애나 주(8), 캔자스 주(6), 네브래스카 주(5), 뉴 멕시코주(5), 노스다코다 주(3), 사우스 다코다 주(3), 와이오잉 주(3)
오후 10시: 아이오와 주(6), 네바다 주(6), 유타 주(6),몬태나 주(3)
오후 11시: 캘리포니아 주(55),워싱턴 주(12),오리건 주(7), 아이다호 주(4),하와이 주(4)
오전 1시: 알래스카 주(3)

Swing State(경합주, 스윙 스테이트)라고 불리는 주도 있습니다. 해당 주가 있습니다. 해당 Swing State(경합주, 스윙 스테이트)이라고 부리 주는 간단하게 미국에서 선거할 때마다 각종 이슈에 의해서 표심이 변하는 곳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위스콘스, 네바다, 노스캐롤라이나, 버지니아, 펜실베이니아, 콜로라도, 아이오와, 미시간, 뉴햄프셔, 오하이오 등이며 특히 미국 선거에서는 플로리다, 오하이오 등에서 이기는 정당이 사실상 미국 대통령에 당선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게임인 워킹데드 2에서 보면 스키장에서 클레멘타인과 이야기 도중 케니가 왔을 때 이야기 들어 보면 케니는 플로리다에서 왔으니까 정치에 대해 잘 알지 않는냐 식의 대사를 들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미국은 승자독식제인 Winner -take-it-all이 있어서 해당 주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대통령 후보에게 선거인단 전체의 표를 몰아주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한국의 대통령 선거와는 또 다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electoral-vote

그리고 현재 대통령 선거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알고 싶은 분들은 electoral-vote.com 홈페이지를 보면 조금 더 자세하게 현재 미국 대선이 진행되고 있는 경과를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기본 언어는 영어로 돼 있으니까 영어가 조금 능숙하다면 한번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