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일단 무료로 배포를 되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생각하면 LibreOffice 등이 생각이 날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해외에 있는 분들과 자주 문서 교환을 하다 보니 hwp를 사용하지 않으니까 그렇게 불편을 느끼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등을 하다 보면 문서 안에 워터마크를 넣어서 자신만의 문서에 대한 저작권을 표시할게 될 것이고 이 워터마크를 만들려고 포토샵 혹은 워터마크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LibreOffice를 설치를 하면 설치가 되는 LibreOffice Draw가 있습니다. LibreOffice Draw는 간단하게 벡터 이미지를 그리 수가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리브레 오피스에서 제공을 하는 LibreOffice Draw를 사용해서 문서에 저작권을 표시할 때 도움이 될 수가 있게 워터마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먼저 LibreOffice Draw를 실행을 시켜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F2키를 눌러주면 텍스트를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곳에 워터마크를 넣을 자리를 정해주고 자신이 입력할 글자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글꼴과 글자 크기를 정해줍니다. 그리고 적당하게 방향과 위치를 잡아 줍니다. 그리고 수정->변환->비트맵으로 선택을 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녹색 화살표가 표시하는 부분에서 워터마크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해당 워터마크를 선택을 해주면 간단하게 위치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파일->저장을 통해서 odg파일로 저장을 해도 되고 안 해도 되지만 저장을 하고 나서 다시 파일->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SVG파일 형식으로 저장될 것인데 파일 형식에서 PNG로 변경하고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PNG 파일의 옵션 항목에서 크기 압축 정도를 사용자가 지정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워터마크가 정상적으로 PNG로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에 소개한 LibreOffice에 워터마트를 넣는 방법을 참고 해서 사용을 한다면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