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디지털 테스터기는(デジタルマルチメータ,Digital Multimeter)이라고 하고 간단하게 DMM(Digital Multimeter)으로 해서 약자로 쓰기도 합니다. 물론 아날로그 멀티미터(analogue multimeters,アナログテスター)와멀티미터에는 디지털(デジタル)과 아날로그(アナロ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테스터(テスター)부르고 있습니다.
저는 디지털 테스터기(デジタルマルチメータ,Digital Multimeter)를 사용해서 전압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테스터기(デジタルマルチメータ,Digital Multimeter)마 다 약간 모양은 다르더라도 기본적인 것은 비슷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가지는 히오키 테스터 3803모델(hioki テスタ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생긴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일단 간단하게 휴대폰 배터리를 준비를 했습니다. 먼저 테스터기
(テスター)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돼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AC, DC로 표기돼 있죠. AC는 교류전압(交流電圧), DC(直流電圧)는 직류전압을 측정할 때 사용합니다. 여기서 AC 전압(교류전압,交流展圧)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부분이고 DC(直流電圧)는 건전지나 휴대폰 배터리등에서 사용하는 전압입니다.

일단 저는 휴대폰 배터리이니까 DC(直流電圧)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빨간색 리드 봉을 + 검은색 리드 봉을 -쪽을 나타내니까 건전지에 표시된 +,-쪽으로 리드 봉을 접촉시키면 아래와 같이 전압이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生活(생활)] - 히오키(HIOKI)3803 퓨즈교체를 해보았습니다.
가끔 전압 극성을 모를 때에는 한번 접속했을 때 전압이 예를 들어 12V가 되어야 하는데-12V로 나타난다면 극성이 반대입니다. 즉 처음 접촉을 했을 때의 반대로 접촉을 해주면 정확하게 12V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테스터기를 보면 간단하게 기본적으로 연결된 일도 있는데. 저같이 테스터기 리드봉을 뽑을 수가 있는 일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반드시 아래와 같이 보시면 전압을 해야 하므로 V라는 부분을 꽂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