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하드디스크 소거 및 하드디스크 삭제 프로그램-Moo0 하드 데이터 삭제기(Moo0 HDDデータ完全消去器)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하드디스크 소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완전히 지워 소프트웨어적 및 물리적 방법으로 사용자가 하드디스크 복구 프로그램을 복구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면 안티포렉식(Anti-forensic)프로그램 및 안티포렌식툴 이라고 불리기도 하면 와이핑(wiping)프로그램 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블로그를 통해서 많이 소개를 해 드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해당 방법은 소프트웨어적 방법으로 디가우저 같은 물리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아니고 시간도 걸리고 보안도 떨어지지만 디가우저 및 물리적 파괴는 두 번 다시 못쓰게 되고 하드디스크를 재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즉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하드디스크를 고장이 났거나 아니면 하드디스크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그냥 망치와 드라이버로 하드디스크에 한번 찍고 나서 안에 있는 드라이버를 몇 번 휘저어 주고 쓰레기통에 버리면 됩니다. 가장 쿨하게 하드디스크를 버리면 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프로그램은 제작사 Moo0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만약 프로그램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은 분들은 기부를 통해서 해당 프로그램 개발자 분들과 서버 유지에 도움을 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해당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를 중고로 팔거나 Moo0 하드데이터 삭제기(Moo0 HDDデータ完全消去器)를 이용을 하시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을 일반적으로 삭제하면 데이터 자체를 삭제하는 대시 메타데이터 즉 주소만 날려버리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삭제된 파일의 데이터는 이후에 다른 데이터가 쓰기 시작을 하면 당분간은 그 공간에 남아 있게 됩니다. 이때 하드디스크복구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복구를 시도하면 파일이 복구되는 것입니다.

Moo0 공식 사이트

Moo0 하드데이터 삭제기(Moo0 HDDデータ完全消去器)

여기서 일반적으로 로우레벨 포멧을 하면 된다고 하지만 완전히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국가기관, 하드디스크 복구 전문 업체에 맡기면 프로그램이 살아 돌아오게 돼 있습니다. 여기서 보안상 중요하거나 민감한 파일을 삭제하여야 하면 미국국방부(DoD)에서 지정한 방식대로 3번 이상 덧씌우는 것이 권장되고 있으며 옵션 설정을 통해서 클러스터 찌꺼기까지 소거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면 Gutmanm(35-Pass) 방식으로 가장 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했으면 하드디스크 저장공간이 일시적으로 줄어들었다고 소거목적으로 생성된 랜덤 파일 값을 컴퓨터에 생성했다가 지워는 경우이기 때문에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해당 프로그램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그냥 Moo0 하드데이터 삭제기(Moo0 HDDデータ完全消去器)를 설치를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실행을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드라이브의 복구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제거합니다.

Moo0 하드데이터 삭제기(Moo0 HDDデータ完全消去器) 하드디스크 소거중

1.이 드라이브의 휴지통(이것을 잊지 마세요.)
2. 디스크의 빈공간(삭제의 주요부분)
3. MFT의 빈영역(MFT의 빈 데이터 영역)
4. Cluster tip(모든 파일의 말미에 존재하는 빈 영역)
5.[임의로]파일 이름 흔적-MFT 내에 회복 가능한 파일)
*3TB 이상의 드라이브에서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빠르게 하려면 모든 파일 탐색기 창을 닫습니다.
복구 가능한 데이터를 지금 소거!
가 보일 것입니다.

Moo0 하드데이터 삭제기(Moo0 HDDデータ完全消去器) 기부 방법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드라이브의 복구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제거합니다. 아래에 보면 드라이버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1,2,3,4는 기본적으로 체크가 돼 있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5번 파일 이름 흔적(MFT내에서 회복가능한 파일)그리고 나서 복구 가능한 데이터를 지금 소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기다려 주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 발전에 도움을 주고 싶은 분들은 정보->볼륨 라이센스 구매(기부)를 통해서 프로그램 개발자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일단 그냥 간단하게 USB로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