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잠을 자야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는지 계산해 알려 주는 사이트-sleepyti

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언제 잠을 자야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는지 계산해 알려 주는 사이트인 sleepyti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잠(수면)이라는 것은 인간은 평균 약 7시간~9시간 정도는 잠 즉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수면의 목적은 복합적이라고 말을 할 수가 있습니다. 수면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로 회복, 재충전, 정보 재정리, 아데노신, 호르몬 주기설,꿈을 통한 욕구해소 등입니다. 뇌는 수면 중에 각종 이물질을 처리하고 뇌 세포와 기억을 정리하며 잠을 자지 않으면 이러한 활동을 하지 못해 뇌 세포가 점점 손상되며. 뇌는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활동을 저하하며.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 기능을 남겨두고 작동을 점점 정지시키며 심각해지면 결국 뇌는 아무리 위험한 상황 속에서도 잠에서 깨어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청각과 촉각을 제외하고 모두 중지시키고 수면에 이르게 됩니다. 즉 전쟁 중에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는 상황에 특히 며칠씩 잠을 자지 않으면 강제 수면을 통해서 셧다운 시켜버립니다.

인체는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주말에 잠을 더 자든가 하며 평일 낮에 낮잠을 자든가 하는 식으로 어떤 방식으로든 요구 수면량을 보충하려 하며 충분한 수면량을 보자르며 길면 1~2주 정도는 버틸 수 있지만 몇 주, 몇 달 이상 장기간 제대로 버티기는 절대 어려우며 신체에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고 피로 물질이 누적되기 때문입니다.

sleepyti

장시간 동안 억지로 깨어 있다 보면 중추 신경에서 강제 수면,신경 감각 차단을 해버려서 기절하듯이 수면 상태로 들어가며 그 대표적인 것이 제1차 세계 대전 경우 1차 세계대전 상태에서는 대부분 참호전이었고 참호전 중에 병사들이 오랫동안 수면을 취하지 못해서 바로 옆에 총알이 날아들고 폭탄이 터지는 중에서도 잠들게 되었으며 각군의 지휘관들이 아무리 깨워도 다시 웅크린 채 잠들었다는 기록이 있었다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며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전쟁터여도 인간의 뇌는 잠을 오래 자지 않으며 강제로 셨다운 시켜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잠을 충분히 잔 후 개운한 상태에서 일에 집중하는 것이 낫고 피곤한데도 억지로 일찍 일어나면 나중에 질병이 발병하면 괜히 삼국지의 제갈량, 동윤이 요절한 이유가 과로사가 포함 져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면이 부족하면 대장암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집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잠자리에 누웠을 때 쉽게 잠을 자는 것이 정말로 행복한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 같이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한테는 정말로 고통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희귀병 중 하나인 클라인 레빈 증후군(Kleine-Levin syndrome)이라고 해서 하루 16~22시간씩 자는 희귀병이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 호르몬은 늘고 식욕 억제 호르몬은 준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즉 하루 6시간보다 적게 자면 식욕 호르몬인 그렐린이 늘고 인슐린 민감성이 줄어들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이 감소한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수면은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깰 때 뇌의 수면 중추가 안정되어 깊은 잠(질이 높은 잠)을 자게 된다고 하며 불규칙적으로 잠을 자면 건강에 안 좋으며 평균적으로 적정 수면 시간은 완전히 뇌가 잠들어서 수면 뇌파를 발생시키는 시간을 기준으로 6~8시간이며 학생이나 사무직 종사자라면 최소 6시간 육체적 활동이 많은 사람은 8시간 정도는 자야 피로가 누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조함이나 긴장감, 스트레스 등으로 바로 잠들기 어려운 심리적 상일 경우 수면 시간으로 최소한 7~9시간 정도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잠을 자려 하거든 30분 안팎이 좋으며 1시간 이상을 넘기면 수면리듬에 영향을 줘서 밤에 자는 데 지장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면을 취하는 것도 사이클이 있기 때문에 해당 어느 사이클에서 일어나느냐에 따라서 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게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이를 가르쳐주는 사이트가 sleepyti 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보면 시간이 표시돼 있는데 여기서 자신이 일어나고 싶은 시간을 값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어느 시간에 일어나면 개운하게 일어날 수가 있는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아마도 잠(수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핑구야 날자 2019.10.04 06:48 신고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내용이군요

  2. Favicon of https://kangdante.tistory.com kangdante 2019.10.04 08:25 신고

    독특해 보이는 사이트군요
    잠을 잘자야 건강의 지름길입니다.. ^^

  3. Favicon of https://roan-junga.tistory.com 로안씨 2019.10.04 19:59 신고

    와 저는 잠을 잘 못자는데 ㅜㅜ
    이거보고 많이 반성합니다 ㅎㅎ
    역시 잠시 모든 만병의 치료제입니다 ㅎㅎ

  4. Favicon of https://www.neoearly.net 라디오키즈 2019.10.07 13:13 신고

    잠을 좀 늘려야 하는데...=_=^ 너무 적게 자서 걱정입니다.

  5. Favicon of https://rdsong.com 알송달송IT세상 2019.10.08 19:45 신고

    이런 특이한 사이트도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