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갤럭시 스마트폰 긴급 재난 문자 알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긴급재난문자라는 것은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이동통신회사를 통해 휴대폰으로 보내는 긴급 문자 메시지, 행정안전부에서 전송 여부, 전송 지역을 결정하고 발송을 합니다.

해당 CBS(Cell Broadcasting Service) 시스템으로 기지국에 연결된 휴대폰에 메시지를 보내고 재난 발생 지역에 선택적으로 맞춤형 알람을 띄울 수 있게 됩니다. 전송 내용으로는 재난 알림, 발생 지역 등을 포함한 문구가 발송되며 간단한 국민 행동 요령이 포함됩니다.
기본적으로 태풍,홍수, 폭설, 폭염, 화재, 지진, 쓰나미, 화산 폭발, 미세먼지, 전쟁 등 각종 재난 발생 및 민방위 훈련 시 휴대폰으로 긴급재난문자를 알려줍니다. 참고로 긴급재난 문자를 거부하는 방법도 있지만, 위급재난문자 즉 전쟁 같은 상황일 경우 보내지며 60dB(데시벨) 이상의 소리로 알려 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긴급 재난 문자 알림 설정하는 방법 1갤럭시 스마트폰 긴급 재난 문자 알림 설정하는 방법 1

수신거부는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다 아실 다시 피 전쟁 나면 대피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안전안내문자가 있습니다. 불볕더위, 황사 등 기상특보와 같이 안전주의를 요할 때는 긴급재난문자가 아닌 안전안내문자로 수신되며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안전안내문자는 일반 문자와 같이 진동 여부, 벨 소리, 음량 등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메시지를 열어주고 우측의 더 보기를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긴급 재난 문자 알림 설정하는 방법 2갤럭시 스마트폰 긴급 재난 문자 알림 설정하는 방법 2

메시지 설정에서 긴급 알림 설정으로 진입 후에 비활성화해주면 됩니다. 또는 긴급 재난 문자 및 안전 안내 문자를 선택하여 비활성화도 가능합니다. 물론 미추천 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폰은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긴급 재난 문자 알림 설정하는 방법 3갤럭시 스마트폰 긴급 재난 문자 알림 설정하는 방법 3

안드로이드: 메시지->설정->더 보기->재난문자, 그리고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으며 삼성전자 갤럭시 S9 기준으로 메시지->설정->긴급 알림 설정입니다. 그리고 기본 메시지 앱을 사용 안 함 처리할 때 수신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사용하던 긴급재난문자 수신 가능 스마트폰을 여행, 사업 등으로 일본에 가져가면 긴급재난문자 사서함 부분에 일본 긴급지진속보를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긴급재난문자 알림 서비스를 꺼버려도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지진 규모 6.0 이상의 지진이 감지되거나 전쟁 발발 시에는 수신을 꺼나도 그냥 수신됩니다.

가끔 긴급 재난 문자가 오보하거나 아니면 가끔 오지 않는 일도 있지만 그래도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긴급 재난 문자를 받고 미리 대비를 하거나 대피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