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먼저 해당 글은 비 전문가의 글이니까 일부 내용에는 오류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신경을 쓰는 것 중 하나가 문 즉 문일 것입니다. 보통 형태에 따라서 주키식과 보조키식이 있습니다. 주키식은 문 잡이에 도어락을 설치를 해서 도어락과 손잡이의 역할을 동시에 하며 보조키식은 기존 문잡이는 그대로 두고 여기서 보조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해당 디지털 자물쇠를 사용을 하면 편리하게 열쇠를 잊어버려서 집에 못들어 오거나 하는 일은 줄어들었고 열쇠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서 편리하기는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NFC, 지문 등으로 디지털 도어락을 제어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더 좋은 제품이면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충격방지도 기본적으로 있고 배터리가 방전이 되거나 화재시에도 수동으로 열수가 있게 돼 설계되어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자물쇠를 사용을 한다고 하며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악의적인 목적이 있는 사람들은 이런 디지털 자물쇠의 취약점을 파악을 해서 주인 모르게 물건을 훔쳐가고 있고 디지털 자물쇠 특성상 문들 닫으면 바로 잠기지 않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문이 잠기는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런 취약점을 노린 성범죄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디지털 자물쇠를 사용을 할떄에서는 반드시 뒤를 살피는 등의 행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밀번호가 노출되는 것도 한 가장 기본적인 보안 수칙일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런 취약점보다 다른 방법으로 디지털 자물쇠를 무력화 한다는것입니다..예를들어서 포장끈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열린다는 사실입니다. 즉 포장끈을 안에 넣어서 안에 있는 잠금장치 해제 버튼을 눌러버리면 끝입니다. 그러면 사용자로서는 침입한 흔적도 없이 물건을 도둑을 맞을 수가 있기 때문에 겁이 나는 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 이중 잠금장치입니다. 즉 해당 이중 잠금장치라는 것은 간단하게 말을 하면 해당 기능은 내부 이중 잠금과 내부 이중 잠금으로 구별이 됩니다.

samsung | SM-G906L | 4.8mm | ISO-1250

먼저 내부 이중 잠금은 간단하게 외부에서 아무리 비밀 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했더라도 내부 즉 집안에서 문을 열지 않으면 디지털 도어락이 열리지 않는 것이고 외부 이중 잠금은 실내에 있는 열림 잠금 기능을 정지시키는 기능입니다.
즉 밖에 외출을 장기간 비울 때 설날,추석,명절,여름휴가,해외 여행등으로 집을 오래 비울 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포장끈을 악용한 범죄에 대해서 예방을 할 수가 있는 기능입니다. 또 다른 위험은 디지털 자물쇠에서 카드만 들고 다니며 정말 편리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초기화시켜버리면 되지 하면 생각을 하지만 악의적인 사람들은 이런 점을 노리고 있습니다. 즉 초기화를 했으면 반드시 비밀번호는 등록하고 사용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도어락 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무리 초기화했더라도 있는 것 중 하나가 지워지지 않는 비밀번호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이 컴퓨터에서도 비밀번호 설정 시 문제가 되는 마성의 비밀번호라고 할 수가 있는 1234 등일 것입니다. 그래서 앞서 이야기했듯이 초기화는 했더라도 비밀번호는 설정하고 디지털 도어락 카드를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런 허점을 노리는 악의적인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samsung | SM-G906L | 4.8mm | ISO-400

즉 이런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제조사와 관리 사무실에 문의하면 알 수가 있으니까 반드시 변경을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또 다른 위협은 마스터키 등록을 노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웃에 우리 이사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 잘 지내자. 이런 식으로 인사를 하면서 과일이나 떡 등을 들고 온 다음 주인에게 접시는 돌려주었으면 좋겠는데…. 이런 식으로 주인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자신이 들고온 디지털 도어락 카드를 등록해버리는 방법입니다. 즉 간단하게 디지털 도어락 설명서에 보면 등록을 하는 방법이 적혀져 있습니다.

간단하게 등록 버튼을 눌러주고 디지털 도어락 카드를 접촉을 시켜 등록하는 것이죠! 그리고 주인은 그것도 모르고 있다가 잠시 집을 비웠는데 악의적인 사람이 칩임을 해서 물건들이 도난당하는 황당한 사건도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등록하는 것이 있으면 삭제를 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사용하는 제조사에서 자신의 도어락 모델에 대한 설명서를 보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인심 야박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 낯선 사람이 오면 문은 닫고 난 상태에서 다음 행동을 하면 일단 해당 부분을 노린 범죄는 어느 정도 예방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길게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4자리만 사용을 합니다. 그러면 디지털 도어락에 있는 숫자 패드가 닳게 되어서 쉽게 구별을 할 수가 있어서 이런 것을 방지하려면 역시 비밀번호는 4자리 이상으로 하면 어느 정도 안전해질 수가 있고 즉 비밀 번호가 4자리인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0000~9999까지 경우 수는 10^4이 되니까 1만 개의 경우의 수가 존재하게 되고 여기서 해당 숫자 패드 같은 것이 다른 것보다 많이 닳아져 있으며 해당 경우의 수는 확 줄어들어 드니까요.

그래서 최소 6자리로 가면 이런 문제에서는 완벽하지 않지만 조금은 자유러워질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마스터키가 등록된 것이 의심된다고 하면 한번 초기화를 진행하고 다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안전하게 사용을 하는 방법입니다. 보안은 편리함과 항상 반대가 됩니다. 보안을 올리면 불편하고 편리함을 선택하면 보안이 낮아지는 것처럼 자신에게 알맞은 보안설정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한번 디지털 도어락을 안전하게 사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먼저 할 것은 자신이 사용하는 도어락의 제조 회사와 그리고 모델명을 확인하고 해당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설명서를 보면 해당 부분들을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잘 적혀져 있으니까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글 공유하기 및 아이허브 추천 코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톡
카스

댓글 보기

  1. Favicon of https://emfls.tistory.com 드린 2017.01.23 20:07 신고

    좋은 정보 잘보고가요~!
    저희도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하는데,
    전자기기는 많이 믿지 못하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문도 잠가놓는 편이예요.
    이중 보안이랄까요? ㅎㅎ

  2.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핑구야 날자 2017.01.24 07:30 신고

    참고해서 잘 사용하겠습니다

  3. Favicon of https://rdsong.com 알송달송IT세상 2017.01.25 14:39 신고

    요즘 도어락 지문인식도 있는 괜춘한 기능을 가진 것도 많고 ,현관 도어는 갠적으로 장기간 외출시에는 2중으로 잠그는 것이 그나마 조금 보안이 될지 싶습니다

TOP